You are here

남아야 할까요, 아니면 떠나야 할까요: STEM분야에 있는 여성들이 머물도록 돕는 것들

므리강카 아와티 | 2024년3월13일 | 조회수 528
남아야 할까요, 아니면 떠나야 할까요: STEM분야에 있는 여성들이 머물도록 돕는 것들

지난 몇 년 동안 세계 여성의 날마다 저는 어린 소녀나 여성들이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분야에 관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로 진로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생물학 분야의 경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생물학은 암기해야 할 것이 너무 많은데 저는 암기를 잘 못해요."

"우리 가족은 생물학자로 실험실에서 일하는 것이 저에게 너무 힘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장 조사를 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것 같아서요."

이러한 이유 중 일부는 STEM 과목을 공부하는데 있어 타당한 이유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분야는 상당한 노력과 인내심, 창의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미 진입과 성공 모두에 있어 도전적인 분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사회적, 구조적, 개인적 이유로 인해 그 어려움이 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소녀들/여성들은 성공적인 과학자가 되기 위해 동급의 남성들이 받았을 수 있는 수준 정도의 적절한 격려와 지원이 필요했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은 STEM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후에도 파이프라인 누수 현상(Leaky pipeline)으로 이어지는 어려움과 싸워야 합니다. 물론 여성은 다른 곳에서 더 흥미로운 기회를 추구하거나 STEM 기회 자체가 부족한 경우와 같이 성별과 무관한 이유로 STEM 경력을 떠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탈은 성별 편견과 고정관념, 제도적 차별, 부적절한 조직 및 사회적 지원 시스템과 관련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무엇이 여성을 떠나게 만드는지뿐만 아니라 무엇이 여성들이 인내하도록 돕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 기사는 여성들이 STEM 분야에 머무르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에 초점을 맞춥니다. 연구 분야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여성들을 초대하여 무엇이 여성들을 STEM 또는 STEM 관련 분야에 계속 머물게 하는지, 또는 계속 일하게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Eunyeong Song 박사

박사는 중국 샤먼 대학(Xiamen University)에서 화학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Speclipse Inc.에서 선임 연구자로 근무, 링난 사범 대학(Lingnan Normal University) 강사,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Cactus Communications) 학술 강사로 여러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저는 화학생물학자이며 STEM 남아 있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저는 매일 실험실 실험을 하며 바이오센서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연구를 수행합니다. 저는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실에서 과학자일 뿐만 아니라 강사, 트레이너, 작가, 검토자(reviewer)이기도 합니다. 제가 일하는 주제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것은 일에 자부심을 가져다 줍니다.

여성을 위한 교육 및 과학 이니셔티브 지원은 세상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한 명의 소녀를 여성 과학자로 키우려면 커뮤니티 전체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스미타 제인(Smita Jain) 박사

Jain 박사는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에서 학술 정부 관계(인도)에서 부국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인도 과학 연구소 방갈로르(Indian Institute of Science, Bangalore)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경력 초반에 생명공학 산업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과학 진흥, 커뮤니케이션 사업 개발에서 14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캑터스에 합류하기 전에는, 5 동안 India Bioscience 이끌었습니다.

제가 앞으로 나아갈 있었던 원동력은 항상 과학에 대한 열정, 인도 과학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삶의 목적, "나는 있다"라고 부모님으로부터 배운 자신감, 배우자의 지지, 아이들이 불어 넣는 에너지, 롤모델과 멘토로부터 받는 동기부여, 그리고 불가능한 것은 없다”라는 저의 신념입니다.

다른 두 명의 여성 과학자가 트위터의 초대에 응해 자신의 의견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그들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케이프 듀프이스(Kate Dupuis)박사

Schlegel 혁신 리더, 셰리던 대학교(Sheridan College)

특히 학기/과제 작성 시즌에 바쁜 시기에 요리, 청소, 육아 등 집안일을 도맡아 하는 매우 든든한 배우자 덕분입니다.

— Dr. Kate (@DrKateTO) 20222월 23일

 

칸차나 아야르(Kanchana Ayyar)박사

박사후연구원, 보스턴 의료 센터(Boston Medical Center)

까다롭지 않은 배우자, 많은 희생, 인생의 다른 대부분의 것들보다 STEM을 우선시합니다.

— Dr. Kanchana Ayyar (@Kanchana_PhD) 20223월 1일

이 모든 여성들의 견해에서 눈에 띄는 한 가지 공통점은 가족/커뮤니티의 지원입니다. STEM 분야의 모든 경력 단계에서 성 평등과 평등을 달성하려면 제도적 구조와 업무 정책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먼저 직접적인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가 STEM 분야에서 여성의 공헌을 바라보고 여성의 편에 서서 여성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어린 나이에 이러한 주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성이 커리어를 발전시켜 나가면서 그 모멘텀을 유지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사회적/지역사회적 지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젊은 여성들은 STEM 분야에서 자신의 기여가 남성만큼 가치 있고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신이 속한 사회가 동등하게 지원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성장해야 합니다.

STEM 여성이라면 무엇이 인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