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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각적 요소와 콘텐츠로 의미 있는 대화 이끌어 내는 법

Radhika Vaishnav | 2025년6월5일 | 조회수 551
시각적 요소와 콘텐츠로 유의미한 대화 이끌어내기

과학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기술입니다. 효과적인 언어로 흥미롭고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시각적 요소를 훌륭히 활용하기 위한 팁을 듣기 위해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마스터한 과학 커뮤니케이터, 니콜라스 후바츠(Nicolas Hubacz)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과학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초록은 저널 출판을 목표로 하든 비과학자 독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든, 논문을 돋보이게 하는 시각적 요소 중 일부일 뿐입니다.

니콜라스 후바츠는 과학 및 의료분야의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의료 및 의학 분야의 놀라운 연구와 최신 발전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건강의 미래가 궁금한 일반인 모두, 니콜라스는 함께 혁신을 탐구해 볼 것을 권합니다.

 

작년, 링크드인에 ‘2023년 최고의 헬스케어 관련 크리에이터’ 목록을 올리셨죠. 헬스케어 혹은 과학 분야에서 최고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하는 데 어떤 요소를 고려했나요?

해당 게시물, “헬스케어 혹은 과학 분야 최고의 크리에이터”는 두 기준을 염두에 두고 작성했습니다. 도달 범위와 콘텐츠 품질입니다. 도달 범위(reach)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얻은 조회수, ‘좋아요’ 수, 참여도(engagement)를 의미합니다. 콘텐츠 품질은 게시물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며, 혁신적인 기준을 제시하는지 혹은 대중에 유익한 내용을 전달하는지를 확인합니다.

링크드인에 상당한 팔로워 수를 확보하고 계시죠. 단 몇 년 만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과학 콘텐츠와 유의미한 대화를 이끌어 내는 데 깊은 열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열정이 제가 링크드인에 게시물을 올리기 시작하도록 이끌었죠. 한결같은 모습과 이러한 열정이 결합되어 모멘텀을 형성했고 전문가들이 제 프로필을 팔로우하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콘텐츠를 그래픽적으로, 시각적으로 돋보이도록 훌륭히 사용하시더군요. 시각적 요소들이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흥미를 이끈다고 생각하나요?

시각적 요소는 글에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정보가 범람하는 세상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는 필수죠. 그렇기는 하지만 많은 전문가가 제 콘텐츠를 확인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시각적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여 제 콘텐츠에 경쟁력을 부여한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케이션에서 그래픽과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를 바라는 과학자 및 의료 분야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해 준다면요?

대상 독자를 이해하세요. 그들에게 맞는 이미지, 그래픽을 선택하세요. 무엇보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이해하기 쉽고 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만들길 권합니다.

논문이나 보조금 신청서에서 그래픽 초록이 어느 정도 효과적일까요?

그래픽 초록에 관해서는 전문가라고 할 수는 없지만, 어떤 조건에서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강력한 시각적 기준이 필요합니다.

에디티지 인사이트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나 명언이 있으면 들려주세요.

이 인터뷰를 읽어 주신 모든 분, 과학 콘텐츠에 관한 글로벌 차원의 논의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저와 소통하고 싶다면 제 링크드인 프로필을 방문해 주세요. 뉴스레터를 통해 유익한 정보도 공유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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