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데이터 날조와 이미지 조작으로부터 여러분의 논문을 지키는 법

카콜리 마줌더 | 2014년12월1일 | 조회수 21,033
데이터 날조와 이미지 조작으로부터 여러분의 논문을 지키는 법

사례: 저자의 원고를 검토하던 중 <에디티지>의 출판전문가는 다음과 같은 점을 알아차렸습니다.

1. 이 연구는 복잡하고, 높은 동물 사망률을 가진 새로운 수술 방식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보통 다수의 동물을 상대로 이루어지며(수술 과정에서 동물이 사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에는 실험 그룹별로 남는 동물의 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연구에서는 모든 그룹에서 동물의 수가 일치했습니다. 실제로 일어남직하지 않은 결과이기에, 저자는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는지 설명해야 했습니다.

2. 두 가지의 도식이 같은 슬라이드에서 따온 것으로 보였습니다. 두 이미지 모두 똑 같은 세포 분포를 보였는데, 논문에 따르면 각 슬라이드는 두 가지의 상이한 항체를 사용한 것이기에 이 같은 결과는 나타나기 어렵습니다.

조치: 에디티지의 출판 전문가는 자신의 우려를 저자에게 전달하고, 현 상태로 논문을 투고할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넌지시 알렸습니다.

첫 번째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이미지가 날조된 것으로 보일 수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저자에게 어떻게 모든 그룹에서 동물의 수가 똑같은지를 명확히 설명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저널 측에서 데이터를 의심하지 않도록, 어떻게 해서 이 숫자에 도달했는가의 경위를 원고에 명확하게 설명하기를 권했습니다. 저자는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해명을 통해 각 동물 그룹 내의 숫자, 그리고 실험 중 사망한 동물의 숫자를 자세히 밝혔습니다.

두 번째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이미지 조작으로 의심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저자에게 설명했습니다. 원본 이미지 데이터 파일을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현재 이미지를 이미지 조작 의심의 여지 없이 결과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다른 이미지로 교체하기를 요청했습니다. 저자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 다른 파일로 이미지를 교체했습니다.

요약: 데이터 날조, 이미지 조작은 출판 윤리 기준을 훼손하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연구 진실성 관리국 (The Office of Research Integrity; ORI) 에서는 데이터의 날조 또는 위조를 부정행위로 보고 있습니다.

(a) 날조 (fabrication)란 만들어 낸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것입니다.

(b) 위조(falsification)란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조작하거나,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변경 및 누락함으로써, 연구가 연구 기록에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저널은 날조 또는 이미지 조작에 대한 명확한 대처 정책을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처 퍼블리싱 그룹 (NPG) 산하 모든 저널은 표절 및 날조, 그리고 이미지 순수성과 표준에 대한 명확한 정책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관련된 부정행위가 적발되면 저자는 해명을 요구받게 되고, 만약 해명이 없거나 불충분한 경우 저자가 소속된 기관에게 통지가 가고 조사가 실시됩니다.

출판된 연구의 경우, 논문이 게재 철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정 행위는 연구자의 커리어를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이런 문제에 대한 저널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매우 꼼꼼히 읽고, 엄격히 따라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의혹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보조 자료와 데이터를 제공해야 합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