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학술 커뮤니케이션 전문 기업인 캑터스커뮤니케이션즈는 연구자들의 행복 및 스트레스 요인과 학계 내의 전반적인 정신 건강 문제를 조사하는 대규모 설문을 시작하였습니다. 지식 생산의 최전선에 있는 연구자들은 과도하게 경쟁적인 환경에서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분야에 비해 높은 수준의 불안과 스트레스와 마주해야 합니다. 학계 내의 정신 건강 문제는 학술 저널과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과거 몇 년 동안 광범위하게 논의되어 온 주제입니다. 하지만, 이 주제에 대한 국제적 범위의 연구는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 설문 조사는 그간 정신 건강 문제에 관심을 가져온 연구자들과의 공동 작업으로, 복수의 언어로 진행됩니다. 또한 직업적 삶에서 어떤 부분이 연구자들에게 기쁨과 만족감을 가져오는지, 혹은 스트레스와 불안이 되는지를 포함하여, 연구자들의 삶 곳곳을 살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연구자들이 학교와 기관으로부터 어떤 종류의 지원을 받고 있고, 받기를 원하는지도 분석하고자 합니다.
캑터스의 창업자이자 CEO인 아비셰크 고엘(Abhishek Goel)은 설문 조사에 대해 “지난 17년 간 연구자들의 학술 논문 출간을 돕는 동안, 우리는 이들이 경험하는 높은 수준의 불안을 직접 목격하였습니다. 불과 논문 투고와 게재 과정에 국한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연구자들을 위한 플랫폼인 ‘에디티지 인사이트’에서 우리는 연구자들이 공유하는 개인적인 스토리를 통해, 연구자들의 고립감, 우울감, 불안 등이 얼마나 강력하게 되풀이되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저희는 이 주제가 충분히 발언되지 않았고,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강도로 발생하는 것도 아님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 설문 조사를 통해, 연구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기관이나 위원회, 출판 관계자, 심지어 가족들에게도 의지하기 어려웠던 연구자들의 삶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설문 결과가 학계의 정신 건강 문제 논의를 풍부하게 하고, 연구자들이 직업적으로 성과를 꽃피우며 국제적 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이바지하기를 바랍니다.”
캑터스는 학교와 연구 기관, 그리고 학계의 연구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기관의 관계자들이 연구자들의 복지에 관심을 보이고, 설문 파트너로 등록하기를 기원합니다. 파트너 기관으로 등록하시면 연구 결과에 대한 우선적인 접근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국제 설문 조사는 연구자들의 성장을 돕고, 연구를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캑터스재단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발맞추어 펼치는 주요 활동 중 하나입니다.
학교나 기관 차원의 파트너로 등록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캑터스재단에 대해
캑터스재단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연계를 맺고 연구자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리더로 성장하고 국제적 영향력을 만들어 내도록 돕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구 지원금을 제공하고 사업적 지원을 통해 연구자들의 학문적 성장을 도우며, 연구를 통해 평등하고 지속 가능하며 배제 없는 미래를 만들고자 합니다. 캑터스재단은 글로벌 학술 커뮤니케이션 전문 기업 캑터스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합니다. 캑터스커뮤니케이션즈는 대학과 출판, 사회, 기관 연구자들의 연구 영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협력하고, 광범위한 연구자들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디티지(Editag)는 연구자를 위한 편집, 번역,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캑터스 라이프 사이언스(Cactus Life Sciences)는 생명과학 분야의 기관에 전략적 콘텐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퍼브슈어(PubSURE)는 저널과 연구자를 연결하는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학술 출판 플랫폼입니다. 임팩트 사이언스(Impact Science)는 연구 검토자와 대중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과의 협력과 솔루션 보급을 통해 광범위한 연구 영향력을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연구개발 및 혁신 조직인 캑터스랩(Cactus Labs)은 최신 기술을 통해 캑터스의 모든 사업 분야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의 문제 해결에 뜻을 같이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캑터스는 서울, 도쿄, 상하이, 베이징, 런던, 프린스턴, 뭄바이, 뱅갈루루 및 싱가포르에 지사를 둔 글로벌 기업입니다. 세계적으로 3,000명이 넘는 전문 인력을 두고 있으며, 173개국에 고객을 두고 있습니다. 캑터스는 자국 내에서 ‘일 하기 좋은 기업’으로 꾸준히 랭크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일 하기 좋은 기업’ 1위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