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체계적 문헌 고찰 시, ‘연구의 질’에 대해 어떻게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요?

Anonymous | 2018년5월26일 | 조회수 5,259

체계적 문헌 고찰을 위해 객관적으로연구의 평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메타 분석을 하려면 선정된 연구들에서 어떤 정보를 추출해야 하나요? 저는 체계적 문헌 고찰이 다양한 연구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들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하는 방법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비슷한 연구라도 연구 디자인에 다양성이 있을 것이고, 연구 대상이나 데이터 수집, 사용된 통계 툴에도 다른 점이 많을 것이라 예상되는데, 어떤 데이터를 수집해서 통계분석가에게 전달해야 할까요?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 분석은 PRISMA 지침을 따르며, (http://prisma-statement.org/) 일반적으로는 아래 단계들을 거쳐야 합니다.

  1. 연구 문제를 설정합니다.
  2. PICOS (참여자, 중재, 대조군, 결과, 연구 디자인) 이용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종합적인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되는 데이터의 형태는 연구자가 원하는 연구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며, (무작위 통제 연구, 관찰 연구 )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때는 MeSH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사서의 도움을 받아 검색의 범위를 좁힐 있습니다.
  3. 수집된 데이터를 포함-배제 기준을 이용해 비판적으로 평가합니다. 기준은 연구자가 설정하는 것이며 연구 질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편향을 배제하기 위해 사람이 진행합니다.
  4. 선정된 연구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도표화 합니다. (연구 디자인, 저자, 출판 일자, 중재 결과 등의 정보)
  5.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통계적 분석 결론을 작성합니다.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 분석을 위한 종합적인 튜토리얼을 보려면, http://training.cochrane.org/about  방문하여 “Learning resources” 클릭하세요.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