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좋은 논문 제목 작성을 위한 3가지 팁

스네하 쿨카니 | 2014년10월7일 | 조회수 1,226,548
좋은 논문 제목 작성을 위한 3가지 팁

이 글에서는 논문 작성의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측면인 제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논문의 제목을 정하는 것은 단순한 일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은 많은 생각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독자들은 데이터베이스 검색이나 논문의 참고문헌을 통해 논문 제목을 접하는데, 이때 논문의 주제와 본인 연구와의 관련성 등을 제목을 통해 추론하게 됩니다. 즉 여러분의 논문 제목은 독자 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이 틀림없습니다.

좋은 논문 제목이란:

  • 논문의 내용을 몇 단어로 압축한다
  •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 같은 분야의 다른 논문과 차별성을 보여준다

다음은 논문 제목 작성을 위한 세 가지 도움말입니다.

1] 단순하고 간결하며, 매력적인 제목

제목의 첫째 기능은 논문 내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니 제목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쓰십시오. 복잡한 명사구는 피하고, 능동태를 사용하며, 불필요한 세부 사항은 삭제하십시오. 연구 논문의 제목은 10-12단어가 적절합니다. 제목이 장황하면 불분명해 보일 수 있고, 독자의 관심 역시 중요한 포인트를 놓칠 수 있습니다.

나쁜 예: 한 시간 안에 아프리카 왕달팽이의 근육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 XYZ 연구 (Drug XYZ has an effect of muscular contraction for an hour in snails of Achatina fulcia species)

좋은 예: 아프리카 왕달팽이의 근육 수축 유발 약물 XYZ 연구 (Drug XYZ induces muscular contraction in Achatina fulcia snails)

Default Alt text

2] 적절한 단어를 사용한 표현

제목은 논문에 사용된 키워드를 담고 있어야 하며, 연구의 성격을 나타내야 합니다. 여러분의 연구를 검색할 때 사람들이 어떤 용어를 검색어로 사용할지 생각해 보고, 제목에 이 용어를 포합시키십시오.

나쁜 예: 약물 A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다중심 혼합 집단을 대상으로 (Effects of drug A on schizophrenia patients: study of a multicenter mixed group)

좋은 예: 약물 A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미치는 사회심리학적 영향: 다중심 무작위제어 실험 (Psychosocial effects of drug A on schizophrenia patients: a multicen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3] 축약어, 전문 용어 피하기

AIDS, NATO 등 널리 알려진 용어는 제목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이 전공에 특화된 축약어나 전문용어는 독자들에게 낯설기에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예: 정상 상태와 골관절염 초기 관절 낭액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는 MMP 발현 양상 연구 (MMP expression profiles cannot distinguish between normal and early osteoarthritic synovial fluid)

좋은 예: 정상 상태와 골관절염 초기 관절 낭액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 발현 양상 (Matrix metalloproteinase protein expression profiles cannot distinguish between normal and early osteoarthritic synovial fluid)

이 간단한 도움말을 참조해 여러분의 논문에 가장 잘 맞는 제목을  지어 봅시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