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래스커 상 수상자 발표
지난 9월 13일, 앨버트 & 메리 래스커 재단이 2016년 래스커 상 수상자를 발표했습니다. 래스커 상은 의학 분야에서 매년 시상하는 가장 명망 높은 상에 속합니다. 올해 래스커 상 수상의 영광은 생리학, 바이러스학 분야의 중요한 발견, 그리고 과학 교육에 크게 기여한 과학자의 연구에 주어졌습니다. ‘미국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래스커 상은 질병의 이해와 치료에 뛰어난 기여를 한 과학자, 의사, 공무원에게 25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래스커 상 수상 이후에 노벨상을 받는 경우가 많기에, 래스커 상 수상자들은 과학계와 언론의 상당한 주목을 받게 됩니다.
2016년 래스커 상 수상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앨버트 래스커 기초의학상
William G. Kaelin, Peter J. Ratcliffe, Gregg L. Semenza
올해 기초의학상은 유기체가 산소의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 세 명의 의사-과학자가 공동 수상했습니다. “생존에 필수적인 과정인, 인간과 대부분의 동물 세포가 가용 산소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이에 적응하는 통로를 발견한 공로”가 수상 이유입니다.
래스커-드베키 임상의학상
Ralf F.W. Bartenschlager, Charles M. Rice, Michael J. Sofia
올해 임상의학상은 최초로 C형 간염의 성공적 치료법을 발견하는 데 기여한 세 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습니다. 수상이유는 “C형 간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복제를 연구하는 체계, 그리고 이 체계를 활용해 치명적일 수 있는 고질적 C형 간염 치료법을 혁신하는 방법”을 고안한 공로입니다.
래스커-코시랜드 특별공로상
올해 특별공로상의 주인공은 DNA연구에 업적을 남겼을 뿐 아니라 전 세계 과학 교육을 개혁하고자 애쓴 Alberts에게 돌아갔습니다. 수상이유는 “DNA및 단백질 생화학 분야의 중요한 발견들, 인간의 삶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국내외 여러 과학 기관을 이끈 리더십, 그리고 과학과 수학 교육을 향상하고자 한 열정적 헌신” 입니다.
모든 수상자에게 축하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