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기 법칙 중 어떤 것은 단순하고 직설적이지만, 무엇을 다루느냐에 따라 깊은 이해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유전자와 그 생산물이 이런 경우입니다. “종의 학명은 이탤릭체로 쓴다”, 그리고 “유전자 기호는 이탤릭체로 쓴다” 같은 단순한 지시사항도 있는 반면, 유전자의 명칭은 보다 복잡합니다. 이 글에서는 단순한 설명보다는 이렇게 복잡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유전자 명칭 표기가 복잡한 까닭 중 하나는, 표기 방식이 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인간 유전자 명칭은 인간 유전자 명칭 시스템의 관리를 받습니다. 대부분의 종에 있어 우성유전자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는 반면 열성유전자는 모두 소문자로 씁니다. (옥수수 중 우성 형질인 털이 있는 잎집 (hairy sheath)을 나타내는 Hs는 앞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열성형질인 수축된 배유 (shrunken endosperm)를 나타내는 sh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합니다.) 이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특정 명칭이라고 해서 전부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생물종마다 다른 표기법 관행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효모의 유전자 기호는 이탤릭체로 표기된 세 글자인데, 우성유전자는 대문자, 열성유전자는 소문자로 표기합니다. 말토스 발효와 관련된 유전자는 MAL, 갈락토스 발효와 관련된 유전자는 gal입니다. 효모는 균류에 속하지만, 균류에 속하는 다른 생물의 기호를 표기할 때는 위와 같은 관행을 따르지 않습니다.
같은 유전자의 특정 위치나 상태를 나타내는 loci (locus의 복수형), 그리고 주어진 염색체에서 공통된 위치를 가지고 있으나 변이에 따라 같은 형질의 다른 버전으로 발현되는 유전자인 alleles도 살펴봅시다. Loci는 유전자 기호에 위첨자 이탤릭체 아라비아숫자로 표시하고, alleles는 유전자 기호에 위첨자 소문자로 표시합니다.
유전자 기호는 보통 이탤릭체로, 그 생산물은 이탤릭체가 아닌 로마자로 표시합니다. 무도병이라고도 불리는 헌팅던병 유전자인 헌팅틴(huntingtin) 은 HD라고 표기하고, 헌팅턴병은 HD라고 표기합니다.
자, 이제 유전자와 단백질 명칭 표기는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에 단순한 법칙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시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