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초록에 통계 요소를 넣을 때 따라야 하는 규칙은 무엇인가요?

Anonymous | 2014년10월24일 | 조회수 8,281

논문을 저널에 투고하기 전 동료 두 사람에게 조언을 부탁했습니다. 한 동료는 논문 초록에 통계 데이터를 넣어서는 안 된다고 했고, 또 다른 동료는 초록에 통계 정보가 충분치 않다고 했습니다. 누구의 말이 옳을까요? 초록에 통계 요소를 넣을 때 따라야 하는 규칙은 무엇인가요?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질문자 분의 걱정이 이해됩니다. 저널마다 논문 초록 내의 통계 요소에 대한 선호도가 무척 다르니까요.

<전염병 관리 국제 저널 >, <유럽 뇌과학 저널>, <손 전문 외과 저널> 등 몇몇 저널에서는 초록에 통계가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반면 <물리치료 저널>  등 몇몇 저널에서는 특정한 통계 정보(효과크기, 신뢰구간 등)는 허용하지만 그 외의 정보 (유의확률 등)는 제한하고 있습니다. 어떤 저널에서는 ‘최소한의 통계’를 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컨대 <신경학> 저널이 그렇습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 우선 목표로 하는 저널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하여 초록에서 통계 데이터가 허용되는지 여부를 알아보도록 하십시오.

또한 최근 이 저널에 실린 논문의 초록을 살펴보십시오. 만약 통계가 허용된다면, 이해하기 쉬운지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초록은 논문 본문과 별개로 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논문 본문, 그림, 표 등을 보지 못하는 독자들도 초록에 등장하는 통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떤 통계를 제시하건 알아보기 쉬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의확률은 생의학, 물리학, 사회학 등 많은 분야의 연구자들이 이해할 수 있으므로 초록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이퍼텐션>에 실린 예를 참조하세요. 이와 비슷하게, <약물 치료학 연보><국제 뇌심리학 협회 저널>에 실린 논문들에서 보듯 상관계수와 회귀계수 역시 이해하기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단계적 회귀분석이나 구조방정식 모형 등 보다 복잡한 분석은 저널이 초록의 글자수를 제한하지 않는 경우 등 추론의 과정을 상술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목표로 하는 저널에서 초록에 통계 데이터를 허용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PLoS ONE>에 실린 이 논문에서처럼 통계 없이도 주요한 발견을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초록이란 연구를 전달하는 것이지, 통계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논문 게재에 행운이 따르기를 빕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