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저자들이 깊은 생각 없이 감사의 말 항목을 작성하고 이 때문에 문제를 겪습니다. 감사의 말을 쓸 때는 특정한 규정과 관습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감사의 말 항목에 누군가의 이름을 넣는 것은 물론 그 사람이 논문을 위해 제공한 도움에 감사를 표하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논문에 직접적으로, 또는 의식적으로 도움을 주지 않은 경우엔 당사자가 깜짝 놀라는 것도 당연하지요.
질문자 님의 행동은 무척 당혹스러운 행동에 속합니다. 보통 피어 리뷰어나 편집자의 이름은 감사의 말 항목에 기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편집자와 개인적으로 아는 사이가 아니며 논문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은 것도 아닌 이상, 감사의 말 항목에 이름을 기재하기 전 미리 허락을 구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게재가 철회될까 걱정하진 않아도 좋습니다. 아마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연구에 결함이 있거나 연구와 연관된 윤리적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이상 논문 게재는 철회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두 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1. 해당 편집자에게 편지를 써서 잘못된 판단을 사과하십시오. 논문을 출판한 저널의 책임 편집자에게 이 실수에 대한 정오표를 작성하고, 또 다음 온라인 업데이트 시 편집자의 이름을 삭제해 달라는 편지를 쓰겠다고 하십시오. 편집자에게 이러한 조치로 충분한지 물으십시오.
2. 논문을 출판한 저널의 책임 편집자에게 편지를 쓰십시오. 잘못된 판단을 설명하고, 위에 나온 조치들을 취해 달라고 요청하십시오.
논문작성시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질문을 남겨주십시오. 성심성의껏 도움이 될 만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