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픈, 엔 대쉬(en dash), 엠 대쉬(em dash) 사용, 많이 헷갈리셨을 겁니다. 이 기사에서는 하이픈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픈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연적인 하이픈과 의도적인 하이픈이 그것입니다.
우연적인 하이픈은 한 줄의 끝에 위치하여 이 줄의 마지막 단어가 끝나지 않았음을 알릴 때 사용됩니다. 페이지 여백을 조정하여 한 줄의 길이가 길어져 단어 전체가 같은 줄에 들어가게 될 때 이 하이픈은 사라집니다.
반면 의도적인 하이픈은 글을 쓰는 사람이 원하는 자리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는 컴퓨터가 아니라 필자가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ocio-economic” 이라는 단어에서, 필자는 모음 (o와 e) 을 구분할 수 있는 하이픈을 넣고자 하기에 그 자리에 하이픈을 집어넣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첫 번째 예에 속하는 하이픈을 다루며, 이 하이픈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널에 투고할 논문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는, 저널은 여러분의 레이아웃이 아니라 메시지에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논문 게재가 승인된 다음에서야 최종본을 위한 전자 원고를 제출하거나 업로드하라는 요청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 기나긴 과정 끝에서 마지막에 있던 하이픈이 본문의 한가운데로 이동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는데, 그렇다면 참 반갑지 않은 일이 될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우선 처음부터 이러한 하이픈이 나타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텍스트를 좌측 정렬하고 하이픈 넣기 기능을 끄십시오. 텍스트를 좌측 정렬하기 위해서는 형식 > 단락 > 정렬 > 좌측을 선택하십시오. 하이픈 기능을 끄기 위해서는 형식 > 단락 > 문장 및 페이지 옵션에 들어가 “하이픈 넣기 없음”에 체크하십시오.
[이 과정은 마이크로소프트워드에만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워드프로세스 소프트웨어에는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