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액세스(OA)는 우리가 학술 문헌을 읽고, 출판하는 방식에서 혁명과 같은 존재입니다. OA에 힘입어 각 분야와 모든 경력 단계의 학자들이 30년 전만 해도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지식 디렉토리에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본인의 컴퓨터 외에 더 이상 필요한 게 없다는 점입니다. 펍메드 센트럴(PubMed Central)에는 1,000만 개 이상의 논문 원문이 등재되어 있고, 유일한 OA 디렉토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OA는 엑세스에 최대 장벽인 구독 비용이 없습니다. 이는 독자, 저자 및 과학 그 자체에 분명한 이점입니다. 그래도 우리는 누구나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속담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OA 저널에 출판하려면 저자가 논문 처리 비용(APC)을 지불해야 합니다.
APC는 수백 달러에서 수천 달러까지 다양합니다. 네이처(Nature)지 같이 세계적으로 가장 명성 높은 저널에 등재하기 위해 엄청난 비용 지불이 일부 연구자들에게는 가치 있을지 몰라도 여타 대부분의 연구자들에게는 터무니 없이 높은 비용입니다.
예산 관리가 PI의 가장 큰 과제라면, OA 출판의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APC의 부담을 감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솔루션 1: 다이아몬드 OA
수많은 경쟁 OA 모델은 제공하는 조건, 자금 조달 방법, 제공 권한이 상당히 다양합니다. 이는 OA 출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비공식 컬러 등급을 탄생시켰습니다. "골드 OA"는 전형적인 모델로서 논문이 APC를 지불하는 대가로 저널 아티클 전문을 온라인에 게시됩니다. 이 아티클은 저장되어, DOI가 부여되고, 온라인상에 무료로 영구적으로 제공됩니다.
일명 "다이아몬드" 또는 "플래티넘" OA 옵션은 저자가 APC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동일합니다.
자! 그럼, 문제가 뭘까요? 글쎄요. 일반적으로 "문제”의 소지는 없습니다. 많은 다이아몬드 OA 출판사는 정직합니다. 문제는 수익 창출 기회가 희박하지만, 매우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스폰서십, 크라우드펀딩, 웹사이트 광고와 같은 대안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합니다. 또한, 예산이 제한되어 선택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연구의 품질에 자신이 있다면 관련 다이아몬드 저널에 논문 투고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DOAJ에서 검색하고, 검색 페이지의 좌측 메뉴에서 "수수료 없는" 저널로 필터링하면 쉽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2: 자금 지원을 받은 연구자와 협업
이미 연구를 수행했다면, 이 조언은 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상당한 자금 동원이 가능한 연구자와 협업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오픈 액세스 출판을 위한 보조금이나 자금을 가진 기관의 동료를 아신다면, 그들의 자금 출처와 일치하는 공동 프로젝트의 제안을 희망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협력자에게 접근하는 경우에는 전문 지식 공유, 연구 영향력 향상 등의 상호 이익을 분명하게 강조해야 합니다.
솔루션 3: APC 웨이버 요청
대부분의 OA 출판사는 주어진 논문 유형에 대한 정액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정액 수수료는 공정하게 들리겠지만, 자금이 충분한 연구진에 비교하여 예산에 더 큰 비중을 지출해야 하는 자금 형편이 좋지 못한 연구자들의 투고는 자연스럽게 제약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개발도상국의 희생으로 선진국의 연구자들에 대한 기존 편견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 편견을 인식하여, 많은 출판사에서 경제적으로 후진국이나 역사적으로 소외된 커뮤니티의 연구자에게 할인 또는 면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모든 APC 면제와 할인에 대한 요약은 이번 기사에 너무 큰 작업이지만, 투고 전 모든 저널 웹사이트의 편집 정책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출판사에서 사례별로 할인이나 면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 예시로 대형 골드 출판사인 MDPI는 매년 APC의 약 4분의 1을 면제해 줍니다.
면제 정책이 불명확하거나 없더라도, 목표 저널의 편집팀에 연락하여 어려움을 설명하는 것은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그들이 줄 수 있는 최악의 답변은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뿐입니다.
솔루션 4: 그린 OA (셀프 아카이빙)
골드 OA와 달리 그린 OA는 보통 무료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저널의 최종 심사를 거친 사본을 유료로 보관하는 동시에 디렉토리에서 논문 버전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피어 리뷰 저널에 등재되는 이점을 얻을 수 있고, 타인이 연구자님의 연구에 접근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적인 단점은 셀프 아카이빙 버전이 일반적으로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엠바고 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구독 전용 모델보다 훨씬 더 개방적인 예산 친화적인 옵션입니다.
솔루션 5: 사전 인쇄
평판 높은 많은 논문이라도 arXiv나 사이언스 오픈과 같은 대형 사전 인쇄 서버에서 시작합니다. 연구를 사전 인쇄로 출판하면 즉각적으로 무료로 제공할 수 있으며, 완전한 오픈 액세스를 제공한다는 명확한 이점을 가집니다. 아시다시피 사전 인쇄는 피어 리뷰를 거치지 않는데 이는 가장 큰 단점입니다. 또한 사전 인쇄본에 연구 논문을 출판했다고 하여 추후에 피어 리뷰를 받는 저널에 논문 등재를 배제하지는 못한다는 걸 인지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신속하게 발표하고, 토론과 새로운 협업을 유도하여, 차기 논문 출판을 위한 자금 조달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결책 6: 저가 저널 선정 (그리고 구매자 주의! )
이제 우리는 OA 저널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네이처지에 출판할 자금이 없을 수도 있지만, 자매 저널인 과학 보고서의 투고 비용은 약 1/5입니다. 넓은 그물을 던지고, 덜 알려진 저널을 고려해 보는 것도 권장합니다.
OA 저널에 출판을 희망하신다면, 쉬운 피어 리뷰, 합리적인 APC 비용, 신속한 처리 등을 약속하는 제안의 유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약탈적 저널 중 다수가 여러분과 똑같은 연구자를 노리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제안을 의심의 눈초리로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비용을 절감하려고 하룻밤 사이에 사라질 저널에 논문을 출판하는 것은 사기꾼 손에 돈을 쥐여주는 거짓 경제 행위입니다. 예산을 낭비할 뿐만 아니라 평판에도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금을 들여 대형 저널에만 출판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어떤 선택이건 간에 숙고하고, 확인하고, 투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