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너무 긴장이 되는데, 논문 심사 디펜스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Anonymous | 2020년11월27일 | 조회수 13,164

학위 논문 심사 디펜스를 앞두고 있는데, 자신이 없습니다. 선생님께서 질문을 때마다, 극도로 긴장이 되고, 모든 생각이 사라지는 같아요. 제가 알고 있거나 배운 모든 잊어버리는 같습니다. 어떻게 이런 긴장과 마음을 조절할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논문 디펜스 전에 긴장하고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디펜스를 위해 미리 준비를 하고, 연습 세션을 거치는 것은 자신감을 북돋우는 데에 도움이 것입니다. 디펜스 시작 전에 다음과 같은 가지를 준비해 보세요.

1. 자신의 논문을 알고, 논문을 잘 방어하기 위해 제시할 자료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 디펜스 전에 여러 자료를 검토하고, 철저히 파악합니다.

2. 교수님이 물을 있는 질문을 10 이상 예상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합니다. 디펜스 전에 이를  살펴보세요.

3. 친구 또는 가족과 연습 시간을 몇 번 갖습니다. 자신감이 생길 겁니다.

실제 심사 당일에는 마음을 차분하게 가다듬으세요. 답을 하기 전에는 충분히 생각을 합니다. 교수님에게 질문을 반복해달라고 요청하거나, 답을 하기 전에 정도 시간을 가지는 것은 괜찮은 일입니다.

선생님들이 예상 밖의 질문을 던지기도 테지만, 여러분들이 모두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답을 모르는 질문을 받았다면, " 모르는 부분입니다만, ~~ 해서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라고 말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여러분이 방에 있는 누구보다도 이 논문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여러분은 주제에 대해 가장 많은 지식을 가진 전문가입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운을 빌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