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저널 선택 가이드: 올바른 선택을 위한 핵심 질문

엘리자베스 조지 | 2020년10월1일 | 조회수 6,138
저널 선택 가이드: 올바른 선택을 위한 질문

논문 투고를 위한 레이스에서 저널 선택 연구자가 뛰어넘어야 가장 혼란스럽고, 중요한 장애물입니다. 42,500 이상의 피어 리뷰 저널과 11,811 이상의 오픈 액세스 저널 중에 나에게 적합한 저널을 찾는 일을 쉽지 않습니다.1 오랜 검사 소요시간, 저널 범위와의 부조화로 인한 높은 거절률, 약탈적 저널의 증가 등은 일을 더욱 어렵게 만들기만 했습니다. 사실 여러분이 논문을 게재하는 저널은 직간접적으로 연구자로서의 커리어, 연구비 획득, 명성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이때문에 신뢰할 있는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저널 선택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고려해야 주요 사항과 질문을 한데 모아봤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할 있는 저널은 수천 가지가 있습니다. 엘스비어만 하더라도 2,500개의 저널2 출판하고 있지요. 따라서 선택지를 좁혀가는 것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연구를 위해 읽고 계신 저널을 검토해보거나, 여러분의 논문과 비슷한 범위 영향력을 지닌 다른 논문을 검색해 보고, 이들 논문이 어디에서 출판되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언을 얻기 위해 동료, 지도교수, 학회 회원 주변에도 문의하고, 관련 키워드를 사용한 온라인 검색을 통해 여러분의 주제 분야에서 최고의 저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알고 계셔야 한가지 중요한 점은 어떤 저널들은 해당 분야에서 매우 구체적인 일부의 영역만 다룰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광범위한 학문 분야 내의 특정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기도 하지요. 따라서 저널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투고를 결정하기 전에 저널의 공식 웹사이트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게재 승인된 원고의 유형과 제한 사항 등을 포함하여 저널의 목적과 범위에 대해 있습니다.

논문 게재 확률이 가장 높은 저널을 고르는 것과는 별개로, 여러분의 논문을 찾아내고 이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널의 가시성, 독자층, 독자 , 영향력은 저널 선택에서 고려해야할 주요 사항입니다. 이러한 사항을 알아보는 방법 하나는 목표 저널이 특정 주제의 데이터뱅크 색인에 있는지, 전자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지, 온라인으로 이용할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저널이 얼마나 유명한지 혹은 널리 읽히는지, 그리고 비슷한 논문을 출판하는 다른 저널과 비교하여 이러한 부분이 얼마나 나은지 등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그림 1]  연구 분야에서 연구자가 요소별로 부여한 평균 상대 중요치

저널 선택 기준

*출처: Journal selection criteria in an open access environment: A comparison between the medicine and social sciences, Wiley Online Library (오픈 액세스 환경에서의 저널 선정 기준: 의학과 사회과학 사이의 비교, 와일리 온라인 도서관)

위의 내용을 확인하고 나면, 부적합한 저널을 목록에서 제거하실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저자 가이드라인, 승인 결정 출판에 소요되는 시간, 게재료, 오픈 액세스 옵션, 피어 리뷰 과정, 저널의 승인률 거절률 같은 주요 측면을 검토함으로써, 저널 선택을 미세 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기본 사항을 확인하는 것은 여러분의 연구에 가장 적합한 3개의 저널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것입니다.

[전문가 팁] 일부 출판사는 같은 출판사의 포트폴리오 내에서 저널 간에 원고가 양도되는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옵션이 있는 저널을 고려해보는 것은 재투고, 양식 수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있고, 피어 리뷰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하는 데에도 도움이 있습니다.3

약탈적 저널 몰아내기 위한 3가지 검토 사항!

저널 선택 과정에서 새로운 출판사나 알려지지 않은 저널을 발견하면, 저널이 신뢰할 만한지 궁금할 있습니다. 먼저, 해당 저널이 제프리 빌의 잠재적인 약탈적 출판사 저널 목록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널이 해당 목록에 없다면, 다음은 해당 저널이 신뢰할 만한 저널인지 확신하기 위해 다음의 필수적인 3가지 사항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1. 저널 웹사이트에서 사용된 표현이나 문법 오류 등을 살펴보며 평가해보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저널의 전문성 기준에 대한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약탈적 저널은 투고료를 받고 결국 논문을 게재해주지 않으므로, 비용에 대한 명시가 명확하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2. 여러분의 논문이 필수적인 편집 검토와 피어 리뷰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할 있도록 저널의 출판 과정을 검토하세요. 게재되는 논문들이 어떤지 이전에 발행된 해당 저널의 권호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저널의 상세 연락처가 제대로 표기되었는지, 해당 저널이 분야에서 얼마나 알려져 있는지 지도교수나 동료들에게도 확인하세요.
  3. 오픈 액세스 저널 디렉토리(DOAJ,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 출판 윤리 위원회(COPE,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오픈 액세스 학술출판협회(OASPA, Open Access Scholarly Publishers Association), 또는 국제과학기술의학출판협회(STM,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ientific, Technical and Medical Publishers) 웹사이트를 확인하거나, 직접 연락하여 해당 저널이 이들 기관의 회원인지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이들 최고의 전문 기관은 저널 기준을 확인해주고, 저널 선택 과정에서 추가 검토자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약탈적 저널은 개별 연구자들에게 논문을 투고하거나 편집인이 것을 요청하는 피싱 이메일을 보내는 경향이 있으므로, 편집 위원회에 알려진 전문가가 속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주요 검토 사항이 저자가 저널 선택 과정을 단순화하고 간소화하는데 도움이 있지만, 내용이 모든 것을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널을 고를 때에는 개별적인 선호를 포함하여 결정을 위한 여러 다른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연구자라면, 사기꾼을 알아볼 있겠지만 연구자로서의 커리어를 이제 시작하는 분이거나 해외 저자라면 그렇게 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좋은 출발점을 찾고 계신다면, 여러분의 연구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저널을 추천하고 원고의 투고 준비 점검을 평가할 있는 R Pubsure 새로운 기능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R Pubsure 무엇을 있나요?

학술 출판의 어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R Pubsure 연구 여정을 지원하고 안내하는 솔루션 제공합니다. 안전하고 신속하며 무료인 R Pubsure AI 알고리즘은 원고의 투고 준비 정도를 분만에 평가하고, 논문을 향상시킬 있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보고서를 제시합니다. 또한, 투고 준비도 점수가 높은 논문에 대해 R Pubsure 인증서를 발행합니다.

이제 R Pubsure 저널 추천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기능을 통해 원고를 검토하여 핵심 개념을 식별한 다음, 가중치를 부여하여 의미론적 지문을 생성합니다. 그러면 AI 기반 플랫폼은 검증된 저널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스캔하여 여러분의 논문에 가장 적합한 상위 3 저널을 찾습니다. R Pubsure 새로운 기능은 손쉬운 투고 준비 점검 기능과 함께, 여러분의 자신감 있는 저널 투고에 도움이 것입니다.

뛰어나고 영향력 높은 논문이라도 저널의 목적과 범위에 들어맞지 않는다면 거절될 있습니다. 따라서 저널 선정 계획을 숙고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연구에 맞는 저널을 찾고 계시신다면, 투고 준비가 확실히 상태의 원고를 제출하고 싶으시다면, R Pubsure 통해 시간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투고 여정을 단순하고 간소하게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참고 자료

  1. R. Johnson, The STM Report – An overview of scientific and scholarly publishing. Fifth edition,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ientific, Technical and Medical Publishers, 2018. Available online at https://www.stm-assoc.org/2018_10_04_STM_Report_2018.pdf
  2. T. Reller, Elsevier publishing – a look at the numbers, and more. Elsevier Connect, 2016. Retrieved from https://www.elsevier.com/connect/elsevier-publishing-a-look-at-the-numbers-and-more
  3. Journal selection and submission. Springer, as of July 2020. Retrieved from https://www.springer.com/gp/authors-editors/authorandreviewertutorials/submitting-to-a-journal-and-peer-review/journal-selection-and-submission/10534960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