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리뷰어가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추가 연구를 제안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nonymous | 2020년3월17일 | 조회수 14,152

몇 달 전,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을 제출하였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참가자들에게 각 프로그램의 매력 여부를 묻는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프로그램을 제안했습니다. 리뷰어들은 설문 내용과 결과에는 관심을 보였으나,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견을 보였습니다. ‘제안 프로그램을 실제로 시행하여 참여자들의 의견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추가 조사가 없이는 해당 연구는 불완전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고,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로 추가 연구를 보류하려고 합니다.

1. 여러 가지 이유로 제안된 프로그램을 그대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매력적이지 않다고 평가된 일부 항목도 변수에 따라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2.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무리 빨라도 1여 년의 시간이 소요되고 참가자의 피드백을 받는 것은 2년 후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추가 연구를 하면, 몇 년 후에나 논문을 수정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원래, 제 논문의 목적은 매력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나, 이는 다른 연구를 통해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연구는 이미 분량도 매우 길어서 만일 추가적인 연구를 할 경우, 단어 수 제한에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생님의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논문 출판까지 2~3년을 기다리고 싶지 않은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리뷰어의 제안 역시 유효하므로, 제안 프로그램을 어느 선까지 실행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가늠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선생님의 질문에 따르면, 미래에 후속 연구를 수행하고 싶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가지 해결책은 해당 논문을 2부작 연구의 첫 번째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리뷰어에게 제안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며, 장래에 프로그램 시행과 참여자의 피드백을 포함한 추가 논문을 작성할 계획이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리뷰어에게 여기서와 같이 선생님의 상황을 명확하게 설명하세요.

다른 선택지는 연구의 초점을 약간 변경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더 집중하고, 이에 대한 요구 사항을 확인하는 데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설문 조사 및 제안 프로그램으로 논의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교육의 필요가 연구의 주요 초점이 되고 제안 프로그램은 하나의 제안 사항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단지 예일 뿐이며,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지도교수님이나 선배 연구자에게 초점을 변경하는 가장 좋은 방식에 대해 조언을 구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리뷰어가 계속해서 만족하지 않고 논문을 거절하는 경우, 논문을 다른 저널에 제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더 읽을 거리

저널 편집자에게 답신 편지 잘 쓰는 방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