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자를 위한 10가지 실험실 안전 규칙

카콜리 마줌더 | 2020년3월10일 | 조회수 32,683
연구자를 위한 실험실 안전 규칙

실험실에서의 안전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실험실에는 화학적, 생물학적, 물리적, 심지어 방사능까지 포함한 수많은 위험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잠재적인 위험 환경에 늘 노출되어 있는 것이지요. 2019년 11월, 네이처지에 실린 다나 머나드와 존 트랜트의 논문은 실험실 안전에 관한 무서운 장면들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이 연구의 놀라운 결과들입니다.

  • 과학자 30%가 의료진의 치료를 요하는 심각한 실험실 사고를 목격한 적이 있다고 설문에 답했습니다.
  • 연구자들 중 15~30%가 실험실 사고와 연관되거나 그로 인한 부상을 입은 적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 실험실 인원 중 25~38%가 연구책임자(PI) 혹은 지도교수에게 보고되지 않은 사고 및 부상에 연루된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 설문 참가자 중 40%만이 실험실 근무 시 개인 보호 장비(PPE)를 착용한다고 보고했습니다.
  • 설문 참가자 중 25%가 자신이 근무하는 실험실의 특정 위험 요소에 대해 교육받은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 연구자들 중 27%가 실험실에서의 작업 수행 전 어떤 종류의 위험 평가도 수행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머나드와 트랜트는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위험한 관행 및 안전 불감증은 연구 환경 내에서 너무나 만연하여서 낮은 안전 기준이 내부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태도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저희는 실험실 내에서 안전한 작업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연구자들이 따라야 할 몇 가지 기본 규칙과 모범 사례를 모아 보았습니다.

Default Alt text

1. 실험실 보호 장비 착용: 실험실 내에서는 항상 보호 장비(PPE)를 착용해야 합니다. 실험실에 들어가기 전에 몸 전체를 덮는 실험복, 앞이 막힌 신발, 그리고 안전 보호 안경을 착용하십시오. 만약 머리카락이 길다면, 실험실에서는 머리를 묶어서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작업에서 다른 보호 장비가 필요하지는 않은지, 금속 시계나 반지 등 액세서리를 제거해야 하는지 등도 알아 보십시오. 보호 장비는 피해 위험을 줄일 뿐 아니라, 오염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2. 음식 또는 음료 반입 금지: 실험실에서 커피나 물을 마시는 것은 유혹적이지만, 되도록 피하십시오. 음식과 음료는 실험실을 지저분하게 만들 뿐 아니라, 집중력을 흐트러뜨립니다. 게다가 실험실에서 일할 때에는 화학 잔여물이 테이블이나 손에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오염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실험실을 떠나기 전에 손을 깨끗하게 잘 씻도록 하세요. 미량의 유해 물질, 조직, 박테리아 등은 식사 테이블이나 작업 공간의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질병이나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실험실 폐기물 안전하게 처리: 연구원들이 자주 소홀히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화학물질을 폐기할 때에는 세면대에 붓지 말고, 지정된 폐기 용기를 사용하십시오. 시약을 절대 다시 병에 붓지 마십시오. 안전하게 폐기하도록 하세요. 배수구가 막힐 수 있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 시, 꼭 전용 용기를 사용하십시오.

생물 배양 시에는 청소에 비누와 물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한지, 혹은 위험한 미생물을 파괴하기 위해 더 강력한 물질이 필요한지 알아보세요. 또한 유리 용기, 바늘, 면도날 등 날카로운 제품을 폐기하기 위한 실험실의 공통 규약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실험실 매뉴얼을 읽고, 의문점이 있다면 동료나 지도교수에게 문의하세요.

4. 화학물 취급 주의 사항 준수: 실험실에서 화학물질로 인한 부상은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때로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화학자인 카렌 웨터한은 1997년 수은 중독으로 사망했습니다. 수은이 함유된 화합물 몇 방울이 카렌의 손에 떨어져 장갑을 뚫고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몇 달 후, 카렌은 균형감 상실, 시력 및 언어, 청력 저하와 같은 수은 중독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고 결국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어떤 화학물질도 냄새를 맡거나 맛을 보지 마십시오. 화학물질을 혼합할 때에는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고자 하는 시약의 명칭과 병에 있는 시약의 명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십시오. 용기를 몸에서 멀리 떨어뜨리고 조심스럽게 다루십시오.

사용 전에 실험실 매뉴얼과 병 라벨의 주의사항을 읽고, 이에 따라 작업하세요. 시약병을 열어둔 상태로 두지 마세요.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시험관 및 기타 용기에 라벨을 부착하고 잠재적인 위험 물질에는 표시를 하십시오.

5. 실험실 장비 주의해서 다루기: 화학물질뿐 아니라, 다른 실험장비도 잘못 취급하면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면도날은 주의해서 사용하고, 전열기의 플러그는 반드시 뽑고, 분젠 버너의 스위치도 꼭 끄도록 합니다. 마모되거나 손상된 전기 코드가 있으면, 건드리지 말고 즉시 관리자에게 보고하십시오. 부서진 유리기구는 주의해서 다루세요. 손으로 조각을 줍지 말고, 빗자루와 쓰레받기 등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모든 기구는 사용 후 제자리에 두도록 하세요.

6. 화재 대처 방법 숙지하기: 항상 인화성 물질은 불연성 캐비닛에 보관하도록 하십시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지정된 캐비닛에 다시 넣어 두세요. 주변에 방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버너와 뜨거운 기구는 주의해서 사용하고, 폭발성 물질을 만들 때는 반드시 지침을 따르십시오. 실험실에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 반드시 소화기 위치를 알아두세요. 문제 발생 시, 소화기를 먼저 사용해야 하지만 화재를 진화하기 어려운 경우, 즉시 소방서에 연락하세요.

7. 실험실에서만 실험하기: 실험 장비를 집이나 다른 장소로 가져 가지 마십시오. 이는 실험과 다른 환경의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랩에서 착용한 옷은 재사용하기 전에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8. 사고 발생 시 당황하지 않기: 아무리 예방 조치를 취해도 사고는 일어납니다. 사고 발생 시, 패닉 상태는 상황을 더 나빠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침착하세요. 전선에 걸려 넘어지거나, 화학 용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뛰지 마세요. 소화기, 구급상자, 비상전화 등 안전 장비의 위치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화학물질이나 입자가 눈이나 피부에 닿으면, 즉시 씻어내세요. 실험실 안전 훈련에 진지하게 임하세요. 정기적으로 참여하면 실제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지도교수님에게 여러분의 실험에 대해 고지하고, 지시를 주의깊게 따르도록 하세요.

9. 랩 동료들과 협력하기: 실험실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일하도록 하세요. 이것이 언제나 가능한 것이 아니지만, 다른 이의 시각이 실수의 가능성을 줄이고 이를 제때 감지하여 큰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사람 이상이 있으면, 사고 발생 시 대처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유리에 베이는 경미한 부상의 경우라도, 응급처치나 세척을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가 주변에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0. 실험실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랩에서 하는 실험은 사전에 잘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합니다. 절대 재미로 무작위적인 실험을 하지 마십시오. 재미로 실험실 테이블에서 불꽃 실험을 한 이 학생들('Fire oops' 일화)처럼 말입니다. 실험실에서는 충분히 집중하고, 진지한 태도로 임해야 합니다. 아주 사소한 주의산만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화학물질을 섞거나 잠재적 위험이 있는 물질을 다룰 때에는 실험실 동료들에게 알리도록 하세요. 사용 전에 모든 것을 재확인하고, 사용 후에는 깨끗이 청소하세요.

실험실과 기관이 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고 각 기관에 따른 규정이 있지만, 연구자 개인 또한 규칙 준수를 넘어 올바른 실험실 안전 문화를 잘 정착시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실험실에서는 주의 깊고 세심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작업함으로써 자신과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부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