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핵심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바로 현존하는 지식을 넓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구 출판량이 많아지면서 연구 커뮤니케이션 또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고 연구의 영향력을 키우고 연구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연구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비디오 초록이나 인포그래픽과 같은 새롭고 대안적인 형태로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연구를 알리고 연구 영향력을 예측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구 영향력과 가시성 최대화를 위한 연구자 지원 서비스인 Kudos 에서는 연구자들이 어느 단계에서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어떤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기 - 연구 워크플로우 및 연구 커뮤니케이션의 현주소라는 주제로 이루어지는 이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연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가장 도움이 필요한 분야가 어디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설문조사는 TBI Communications, BMJ, Cambridge University Press, The IET, the Royal Society of Chemistry, SAGE 와 같은 여러 출판사와 협회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이 역사적인 연구에 Editage가 국제 연구 대표 (International Research Lead)의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 중요한 설문조사에 전 세계 에디티지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시고 연구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측면에 관해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더욱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지 의견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출판사를 비롯해 업계에 영향력을 가진 다양한 단체와 공유되어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를 더욱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은 100파운드 상당의 온라인 바우처 추첨에 참여할 수 있는 추첨권을 드립니다.
지금까지 6000여명의 응답자가 참여해 주셨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몇 가지 잠정적인 결과를 공유합니다.
- 응답자의 65.4%는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임팩트 팩터 등의 수치 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29.9%는 다소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 응답자의 54.8%가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계획한다고 응답했습니다.
- 아직은 전통적인 출판/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가장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피어 리뷰 논문 (81.1%가 ‘매우 중요’라고 답변), 이미지, 그림, 그래픽 (48.9%), 서적 (34.9%), 행사 및 관련 자료 (32.7%) 로 나타났습니다
- 연구 프로젝트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역할이나 주체는 보통 연구 책임자나 프로젝트 대표 (65.8%), 연구팀 전체 (38.7%), 소속 기관 및 조직 (33.1%)이었습니다.
- 응답자들이 가장 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프로젝트 웹사이트 개발 (53.3%), 미디어 섭외 (53.1%), 기술 이전/연구 상용화 (52.9%)이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셔서 여러분의 귀중한 의견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설문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