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라는 세계 속 행동 양식을 좌우하는 원칙, 가치, 기준을 모두 포괄하는 ‘경영 윤리’와 같은 광범위한 주제만을 가지고 무언가를 제안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 조직적, 법적 체계의 문제인지도 결정해야 하며, 이는 재무, HR, 경영 관리, 영업과 마케팅, 제조 생산, 지적 재산권 등 경영의 수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단히 넓은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국내적 차원일 수도, 국제적 차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구하고자 하는 단 한 가지의 특정한 길을 찾아 주제를 좁히고 그 주제에 관해 이미 조사된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총체적인 문헌 연구를 해야 합니다. 연구 지도 교수나 멘토, 선배, 동료에게 도움을 청해 연구 질문과 가설을 설정해 보세요.
어떤 연구이건, 연구 질문과 가설을 쓸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명심하고 있어야 합니다.
연구 질문:
- 간단명료하게 작성된 질문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 (연구 목적), 변수, 연구 대상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연구 디자인과 관계가 있는 연구 질문에는 세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a. 인과관계(causal) 질문 – 두 가지 이상의 현상을 비교하여 서로 관계가 있는지 밝히는 질문. 관계 연구 질문이라고도 불립니다.
b. 기술적(descriptive) 질문 – 현상을 설명하고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주”, 혹은 “무엇이 변화하였는가?” 등의 질문을 연구합니다.
c. 비교(comparative) 질문 – 두 가지 이상의 집단이 한 가지 이상의 변수에 대해 가지는 차이점을 연구합니다. 연구 질문은 보통 “~에서 차이점은 무엇인가?”로 시작합니다.
연구 가설:
- 두 가지 이상의 변수에 관한 잠정적 예측입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전에, 특정 연구 분야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개발됩니다.
- 그 후 데이터가 수집, 분석되어 그 가설을 지지하거나 부정하는 데 사용되고, 연구의 마지막에 정확한 결론에 도달합니다.
- 보통 양적 연구에 사용되며, 개방형 질문에 답을 찾는 질적 연구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