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학위 논문(Thesis)을 저널 논문(Article)으로 다시 쓰기 위한 팁

카콜리 마줌더 | 2016년9월30일 | 조회수 118,013
[논문쓰는방법] 학위 논문(Thesis)을 저널 논문(Article)으로 다시 쓰기 위한 팁

지난 기사에서는 박사학위 논문의 내용을 저널 논문으로 다시 작성하여 출판하는 것은 허용 가능한 관례라고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학위 논문과 저널 논문은 서로 다른 독자층을 위해 서로 다른 목적으로 쓰인 학술 글쓰기의 두 개의 완전히 다른 하위 장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두 논문은 각기 다른 스타일을 따르며 설정하는 기대치도 매우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학위 논문을 한 편이나 그 이상의 저널 논문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학위 논문과 저널 논문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위 논문은 일반적으로 학과 과정의 일부로 학생이 작성하는 긴 분량의 담화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교육적 목적이 담겨있으며, 또한 후보자의 학위 수여를 결정하는 평가 위원회 앞에서 발표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됩니다. 따라서 학위 논문의 목적은 자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입증하는 것이며, 그리하여 주제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제시하고자 하는 일반적 경향이 있습니다. 학위 논문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공통된 특징은 장황한 서론과 철저한 문헌 검토, 연구 접근법과 방법론에 대한 상세한 설명, 그리고 결과에 대한 자세한 보고와 과잉 해석입니다.  

Default Alt text

반면, 저널 논문의 독자는 증거가 뒷받침된 실질적 아이디어를 찾는 바쁜 과학자들과 연구자들입니다. 따라서 저널 논문은 제시(presentation)의 측면에서 고도로 집중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널 논문은 특정 양식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간결한 문헌 검토와 절제적으로 제시된 결과, 주요 결과물, 그리고 간결한 토론 섹션을 포함해야 합니다.

다음은 성공적으로 학위 논문을 이용하여 저널 논문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길이: 저널 논문은 학위 논문보다 분량이 훨씬 짧으며 그에 따라 좀 더 압축된 구성과 간결한 스타일이 요구됩니다. 학위 논문은 몇백 페이지에 이를 수 있고 단어로는 대략 20,000단어를 포함할 수 있으나, 저널 논문은 학문 분야와 저널에 따라 3,000~6,000단어 사이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고의 각 섹션을 상당한 수준으로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작업은 학위 논문의 내용을 선택하고 다시 쓰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하며 복사하여 붙여넣는 방식으로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서 핵심 요소는 선택과 용도에 맞는 수정(repurposing)입니다. 불필요한 세부사항을 배제하되 연구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초록: 저널 논문의 초록 길이는 보통 150~250단어 사이입니다. 하지만 학위 논문의 초록은 그보다 길어 대략 350단어 내외입니다. 우선 타깃 저널의 지침을 주의 깊게 읽어봐야 합니다. 일부 저널들은 구조화된 초록을 요청하지만, 비구조화된 초록을 선호하는 저널들도 있습니다. 그림 초록과 비디오 초록도 점점 대중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초록을 요청하는 저널들도 있습니다.

서론: 학생들은 철저한 문헌 검토를 통해 자신이 기존 문헌을 잘 알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므로 학위 논문의 서론은 일반적으로 좀 더 상세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널 논문에서 문헌 검토는 좀 더 간결하며 최대한 이 연구가 나오게 된 연구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부분만 포함합니다. 만약 학위 논문에 두 개 이상의 연구 질문이 있다면 저널 논문에서는 반드시 하나의 연구 질문으로 초점을 좁혀야 합니다.

방법: 학위 논문의 재료 및 방법 섹션은 일반적으로 연구 접근법과 방법론에 대한 포괄적 논의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저널 논문에는 방법에 관해 좀 더 절제된 제시가 요구됩니다. 즉, 사용된 방법론, 구체적으로는 수행한 실험에 대한 세부사항만을 설명하는 것으로 한정해야 하며 연구 접근법에 대한 포괄적 논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결과: 학위 논문에는 보통 각각의 모든 결과를 상당히 상세히 보고하지만, 저널 논문에는 주요 결과물만을 보고합니다. 사실 학생들은 경험 부족이나 과잉 해석의 결과, 학위 논문에 충분한 설득력이 없는 결과를 보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널 논문에 관한 한 엄격한 보고 기준을 따라야 하며 연구 질문에 직접적 연관이 있고 강력한 증거로 뒷받침되는 결과만을 보고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2차 결과물은 보충 정보(supplementary information)로 넣을 수 있습니다.

토론: 다시 말하지만 학위 논문의 토론 섹션은 좀 더 상세하며 학생들은 자신이 데이터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모든 결과에 대한 빈틈없는 해석을 제시합니다. 덧붙여, 학생들은 폭넓은 고찰을 통해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저널 논문의 토론 섹션은 명료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토론 섹션에 결과를 반복해서 언급하는 실수는 피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학위 논문에는 대개 완전한 인용 목록이 들어가며 심지어 때로는 연구에 참고가 된 문헌의 전체 목록(bibliography)이 들어가는 예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널 논문에는 제한된 수의 인용이 포함되며 참고문헌(reference) 섹션에는 논문에 인용이 된 문헌만 포함해야 합니다. 몇몇 저널은 실제로 논문에 포함할 수 있는 최대 참고문헌 수를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학위 논문에는 흔히 ‘정의(Definitions)’ 섹션이 포함되지만, 저널 논문에는 이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위의 팁은 학위 논문을 저널 논문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방향 감각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며 많은 주의와 노력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도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자신의 학위 논문을 저널 논문에 참조로 넣고 커버레터에 이 논문이 학위 논문을 기초로 하였음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에디터와 피어 리뷰어들의 도움과 안내로 출판된 저널 논문은 분명 학위 논문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 될 것이며 어쩌면 학위 논문보다 더 훌륭해질 것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2 Comments

's picture
April 17, 2024
늦깍이 학위자로 학위논문을 학술논문으로 다시 쓰기 위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지적해 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참 감사합니다.
Dr. Lee's picture
April 22, 2024
연구자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앞으로의 연구 여정에도 응원을 보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