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저널 게재율이 100%일 수 있나요?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6년5월4일 | 조회수 23,446

국제 저널에 처음으로 논문을 투고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제 논문은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이며 엘스비어(Elsevier) 저널 탐색 도구를 사용했더니 제 논문의 제목과 초록에 맞는 10개 저널이 추천되었습니다. 그 중 임팩트 팩터가 2.6이고 리뷰논문만 받는 한 저널에 게재율이 100%라는 언급이 있습니다. 투고 논문 100%가 게재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게재율이 100%라는 것은 저널에 투고된 논문 모두가 게재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일은 다소 이례적이지만 저널이 초청을 통해서만 논문을 받는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저널은 저명한 저자들에게 청탁하여 논문을 입수하며 이렇게 얻은 논문 모두를 게재할 것입니다.

혹은 저널이 출판 후 피어 리뷰 시스템을 따르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재까지 이 시스템을 따르는 엘스비어 저널을 본 적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숫자가 실수로 인한 오기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저널 웹사이트에서 게재율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만약 웹사이트에도 100%로 표기되어 있다면 초청 논문만 받는 저널이 아닌지, 또는 출판 후 피어 리뷰 시스템을 따르는 저널이 아닌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만일 이 두 가지 경우도 아니라면 저널 에디터에게 편지를 보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