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ISMTE: 편집실무 관리 전문가를 위한 윤리적 피어 리뷰 관리의 모범사례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5년6월12일 | 조회수 22,596
ISMTE: 편집실무 관리 전문가를 위한 윤리적 피어 리뷰 관리의 모범사례
Kristen Overstreet, President of ISMTE

크리스틴 오버스트릿(Kristin Overstreet)은 ISMTE (국제 책임/기술편집자 협회)의 회장이자 편집 컨설팅/피어 리뷰 관리 회사인 Origin Editorial LLC 의 선임 파트너입니다. 오버스트릿 회장은 1998년 편집자로 근무하기 시작했고 현재 간호, 의학, 물리학 분야의 논문을 다루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ISMTE 이사회에 재임하며 2008년 창간된 협회 뉴스레터 EON의 초대 편집자로 2011년까지 일했습니다. 

ISMTE란 어떤 기관인지, 회장으로서 하시는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ISMTE의 미션은 학술 저널에서 피어리뷰와 편집 실무를 관리하는 전문가들을 서로 연결해 역할에 맞는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연례 컨퍼런스, 지역 그룹 모임, 토론 포럼 등을 통해 편집자들이 동료들과 만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는 편집자들이 모범경영을 논의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으로, 실제 업무에 실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SMTE의 회장으로서 저는 위원회, 마케팅, 파트너십, 회원들에게 가치 제공 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협회 회원들과 이사회의 노고로 현재 10개 위원회가 활발하게 움직이며 연례 컨퍼런스, 지역 모임을 계획하고, 회원을 위한 리소스를 개발하고, 협회를 위한 업무(시상식, 포스터 발표, 전문성 개발, 스폰서십 등)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주 이메일을 통해, 또 매달 발행되는 뉴스레터(EON)중 편집자가 선택한 기사를 무료로 수록한 컬렉션을 연 1회 발간해 ISMTE의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 편집자가 선택한 기사를 중국어 간체자로 번역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에디티지를 비롯해 출판 분야의 여러 기관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이니셔티브를 통해 ISMTE 회원에게 새로운 정보, 교육, 리소스, 네트워킹을 제공하고, 또 회원들이ISMTE의 가치를 깨닫고, 가치에 기여하고, 이 가치를 통해 도움을 받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4년 이사회의 목표는 1) 3년 내 3개 대륙에서 3회의 회의 개최; 우리는 북미, 유럽, 그리고 2016년 이후에는 아시아에서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2) EON 기사의 다국어 번역 제공 3) 회원 수를 1000명으로 늘리기 4) 지역 그룹 늘리기 5) 스폰서십 확충 6) 전문성 개발 기회 확충 이상입니다.

ISMTE가 생각하는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과제들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편집실무 관리 전문가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가 출판윤리입니다. 우리의 과제는 피어리뷰 과정에 관련된 모든 관계자에게 각 과정에 상응하는 출판윤리를 교육하는 것입니다. ISMTE는 2014 년 COPE와 제휴했고 2015년 북미와 유럽에서 열리는 연례회의와 연계하여 모든 회원들에게 교육 세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편집실무 관리 전문가는 저자, 리뷰어, 편집자가 저널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윤리적 기준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ISMTE 회원이 되면 어떤 혜택을 얻으며, 회원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이 필요합니까?

ISMTE 회원이 얻는 혜택은 동료들과의 네트워킹 기회, 뉴스레터 EON이 매월 발행하는 우수한 컨텐츠, 평생교육 및 트레이닝, 새로운 정보를 동료와 논의할 수 있는 포럼, 업계소식, 또 스폰서사의 특별 할인 등입니다. 피어리뷰 또는 학술출판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ISMTE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ISMTE 회원 구성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현재 ISMTE의 회원은 5개 대륙에서 500명 이상의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편집실무 및 피어리뷰에 참여하는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세계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다양한 국가의 회원과 함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ISMTE의 전문성 개발 이니셔티브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ISMTE는 회원들에게 전문성 개발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내에서 ‘약어’ 에서부터 일정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이미지 품질, 출판윤리, SNS에 대한 트레이닝 자료도 제공하고 있으며, 구직자와 고용주를 연결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례 컨퍼런스는 화제가 되는 최신 주제에 대한 세션 및 엑셀(Excel) 워크숍과 같은 인터랙티브 세션, 출판윤리와 피어리뷰, 편집실무의 효율적 관리 등 일반적인 주제에 이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조만간 회원들을 대상으로 편집실무 전문가 인증서나 자격증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ISMTE에서는 다음과 같은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 실무 관련 자료

http://www.ismte.org/?page=UsefulResources

트레이닝 자료

http://www.ismte.org/?page=Training

구직자를 위한 자료

http://careers.ismte.org/home/index.cfm?site_id=7287

연례 컨퍼런스에 관한 자료

http://www.ismte.org/?page=2015NAConference
http://www.ismte.org/?page=2015EUConf

ISMTE 시상

http://www.ismte.org/?page=ISMTEAwards

ISMTE 뉴스레터 (EON)

http://ismte.site-ym.com/?page=ISMTENewsletter

편집자 오피스  셋업에 관한 정보

http://ismte.site-ym.com/?page=EditorialOffice

지역 그룹 찾기

http://ismte.site-ym.com/?page=LocalGroups

ISMTE 웹사이트

www.ismte.org

각 지역별 단체 관리 외에 국제적인 수준에서 ISMTE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2007년 ISMTE가 설립되고 2008년 첫발을 내딛던 시점에는 편집실무 전문가를 위한 다른 기관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회원들은 컨텐츠 편집자, 편집장, 출판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모임에 참석했지만, 편집실무 전문가의 특수한 요구에 맞는 단체는 찾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ISMTE는 편집자 오피스에서 일하며 학술 저널의 피어 리뷰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전문가들에게 실용적이며 업무에 적용 가능한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ISMTE는 전세계 출판계에 속한 모든 해당 분야 전문가들을 위해 열려 있습니다.  

ISMTE의 미션 중 하나가 편집 스태프를 위한 모범사례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이슈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모범사례를 선택해 국제 표준으로 확립하는 과정은 어떠한 단계로 구성되는지 궁금합니다.

편집 실무 스태프를 위한 이슈는 연례 컨퍼런스나 토론 포럼을 통해 파악하곤 합니다. COPE의 윤리적 이슈 관리 업무흐름도 등과 같은 토픽과 리소스를 공유할 때 토론이 이어지게 됩니다. 리소스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경우 개인 또는 단체가 정보 글을 작성해 EON에 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EON에 실리게 되는 글들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편집 오피스를 관리하는 사람들”

“편집자의 기대 관리”

“저널의 리디자인(Redesign)이 필요할까?”

“저널 향상 도구로서의 피어리뷰 보고서”

이렇게 EON에 매달 실리는 기사들은 모범사례를 파악하고 도입하기 위한 귀중한 리소스가 됩니다. 또, ISMTE 위원회는 회원들에게서 파악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이미지 퀄리티, 팟캐스트 개발 등의 주제로 트레이닝 비디오를 개발했습니다.

ISMTE 내에 유럽 회의 계획 위원회, 북미 계획 위원회의는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습니까?

2008년 ISMTE가 출범한 이래 저희는 두 번의 연례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한 번은 북미에서, 한 번은 유럽에서 열린 이 컨퍼런스를 위해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연사를 모집하는 위원회가 각각 구성되었습니다. 두 번의 컨퍼런스 모두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참가자들이 급변하는 출판계의 새로운 소식들에 대해 듣고, 또 출판 오피스 전문가로서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숙지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016년부터는 아시아에서 열릴 새로운 연례 회의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ISMTE는 전세계의 책임/기술 편집자가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연례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 ISMTE 컨퍼런스의 목표와 예정된 프로그램이 궁금합니다.

2015년 북미 컨퍼런스는 총회 및 그룹 세션, 워크숍 등으로 꾸려져 참가자들에게 악덕 출판사, 중국의 출판문화, 논문 저자의 관점, 악덕 저자 서비스, 출판윤리 등에 대한 주제, 제한된 리소스를 가진 소규모 저널에 대한 지원, 리뷰어와 편집위로부터 최선의 결과물을 끌어내는 방법, 저자를 위한 지침 마련, 포스터 연구/발표 방법 등의 정보를 알려주고자 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제반 사항은 곧 웹사이트 내에 게시할 것입니다.  (http://www.ismte.org/?page=2015NAConference). 각 세션은 참가자들에게 편집 오피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정보를 줄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2015년 유럽 컨퍼런스는 “스킬 향상 및 지식 습득”이란 주제 하에 프로그램 개발 초기 단계로서 현재 연사 초청이 시작된 상태입니다. 컨퍼런스에 대한 추가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곧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ismte.org/?page=2015EUConf).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