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논문 투고시에 이중으로 소속을 표기해도 될까?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5년3월24일 | 조회수 33,728

의학 논문작성시 저자소속에 관한 문의입니다. 제가 현재 A 병원에서 근무 하고 있고 동시에 B대학의 대학원에 재학중입니다. 소속을 이중소속으로 표기 하려고 합니다. SCI 학술지등을 몇편 검색해 보니까 이중소속표기는 흔히 하고 있더군요. 대학원에서도 가능한 것이라고 대학원에서는 답변을 받았으나 확신이 서지 않아서요.

이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하나의 논문에 두 소속기관을 동시에 기재하는 것은 꽤 받아들여지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속기관을 명시하는 이유는 필요한 경우 글을 읽는 독자들이 저자에게 어디로 연락을 하면 될지를 알려주는 목적이 있기도 합니다. 어쩌면 두 소속을 명시하는 것이 때에 따라서는 좋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학원 코스를 마치고 난 후 더라도 명시되어 있는 직장에 연락을 취할 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소속을 쓸 때, 어떤 소속을 먼저 써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규칙은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논문을 쓰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무래도 학업적인 배경일 경우가 많아 대체적으로는 학업과 관련된 소속을 먼저 기입합니다.

소속 기관 명시와 관련하여 한가지 더 조언을 드리자면 소속 병원의 경우 기입을 해도 되는지에 대한 허락을 구하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소속 기관을 명시하는 데에는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이지만 혹시 모를 나중에 이슈에 대비하기 위해서 주의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