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만들어진 아벨상(Abel Prize)은 수학 분야에서 뛰어난 과학적 업적을 거둔 연구자들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015년 노르웨이 과학과 문학 아카데미는 두 명의 탁월한 수학자에게 아벨상을 수여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명예교수이자 저명한 수학자 존 내쉬(John Nash), 그리고 그의 오랜 동료이자 뉴욕 대학교 쿠란트 수학연구소의 석좌교수 루이스 니렌버그(Louis Nirenberg)가 그 주인공입니다. 두 연구자는 기하 분석 분야에 끼친 업적을 통해 이 상을 수상했고, 76만 5천 달러에 달하는 상금을 공동으로 받게 됩니다.
아벨상 위원회는 수상자들에 대해 “20세기 수학 분야의 두 거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두 수상자는 편미분 방정식을 적용해 표면의 형태와 매니폴드(manifold)라고 불리는 고차원 아날로그를 연구하는 기하 분석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두 학자가 이루어낸 업적을 통해 오늘날 비선형 편미분 방정식 연구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가 된 다목적이면서 강건한 테크닉이 발전하였다. 이들의 업적은 이 이론에서 뻗어 나간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86세인 내쉬 교수, 90세인 니렌버그 교수는 과거에도 많은 업적으로 유수의 상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특히 내쉬 교수는 노벨상(1994년), 존 폰 노이만 이론상(1978년) 수상자이며, 니렌버그 교수는 미국수학자협회 보커상(1959년) 및 미국수학자협회의 평생 공로상인 스틸상(1994년) 수상자입니다.
수상자들은 5월 19일 오슬로에서 열리는 아벨 시상식에서 하랄드 왕(King Harald)으로부터 아벨상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