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한 질의에 감사드립니다. 긴 질문을 보내신 이유가 충분히 이해됩니다. 논문 제출 이후, 수 개월의 시간을 동안 지난한 기다림, 여러 리뷰어의 코멘트 대응과 수정 과정을 거쳐 결국 거절 결정을 받은 것은 매우 괴로운 일이실 겁니다. 크게 두 가지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하나씩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하나요?
바로 말씀드리면, 흔하지는 않지만 일어납니다. 일반적으로 편집자나 편집장 혹은 양쪽 모두 피어 리뷰 이후에도 (혹은 심지어 수정 이후에도) 논문의 일부분이나 주요 부분에 대해 완전히 확신하지 못할 때에 발생합니다. 이 경우, 저널은 더 많은 리뷰어에게 원고 검토를 의뢰하게 됩니다. 어떤 논문은 8~9명의 리뷰어에게 의뢰된 경우도 있으며, 제출 후 3년 만에 거절 결정을 받은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에 덧붙여 주신, 리뷰어5의 코멘트를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이는 균형잡힌 논조로 보이고, 저널이 질문자 님이 고려해주기를 요청하는 요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뷰어5는 해당 분야에서 상당히 숙련된 연구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저널의 편집자가 최종적으로 논문을 의뢰한 것일 겁니다. 이 코멘트를 바탕으로 한발 물러나 잠시 휴식을 취하시고 난 후에 원고를 검토하시면, 새로운 눈으로 연구를 바라보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조금 더 종합적인 방법으로 다시 연구에 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박 편지(rebuttal letter)를 써야 할까요?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써야 하나요?
먼저, 반박 편지(rebuttal letter)가 아닌, 항의 편지임을 유의해 주세요 :-) 반박 편지(rebuttal letter)는 수정 원고를 제출할 때에 요청받은 수정 사항 가운데 수행하지 않은 변경사항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는 편지이니까요. 답변을 드리자면, 매우 지난한 긴 과정 끝에 결국 아무 의미있는 결과를 얻지 못했고, 다수의 리뷰어가 여러 시점에서 코멘트를 제공한 과정도 답답하였다고 항의 편지를 작성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자신의 저널에 가장 적합한 원고를 출판하고 싶어 하며, 다른 이유가 아닌, 이러한 이유로 후반 단계에 다른 리뷰어를 포함시켰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저널 측이 해당 논문이 저널의 범위와 목적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이라 볼 수 있으며, 그렇기에 항의 메일은 큰 성과를 얻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고, 어쩌면 열어보지 조차 않을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널이 피어리뷰 과정 이후에 원고에 대한 결정을 어떻게 내리는지에 대한 상세한 과정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저널 편집자가 말하는 피어 리뷰 이후 결정 과정
그래서 저희는 에너지를 절약하시고, 이를 논문에 쏟으시기를 추천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잠시 시간을 가진 후에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만일 해당 논문을 동료나 지도교수님에게 검토받으신 적이 없다면, 그렇게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추가해야 할 중요한 요소에 대한 도움을 얻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해당 논문을 더 견고하게 만든 후에 다른 저널에 제출할 수도 있으십니다. 이번에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 위한 사전 조치로, 투고하고자 하는 새로운 저널에 (해당 저널이 이 논문에 관심이 있을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 개요와 (다른 저널에 제출하는 것이 문제가 없도록) 이전 저널에 제출한 짧은 이력을 제공하는 투고 전 문의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의 경험이 힘든 일이셨을 테지만, 일부 국제 저널에서의 원고 심사 방식과 다중의 리뷰어를 거치는 검토 과정에 대한 귀중한 지식을 얻으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질문자 님께서는 이미 메이저 수정을 진행하셨기에, 원고도 더 많이 향상되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나머지 주요한 변경 사항을 진행하신다면, 논문 출판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질문에 대한 위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널 거절을 피하고, 최소화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저희의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 저희는 다양한 논문 검토 및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논문 게재 기회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언어적인 검토 외에도 과학적/학술저 측면에서의 참신성 및 정확성 역시 확보할 수 있도록 검토합니다. 다음의 링크를 통해서 서비스에 대해 더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에디티지 교정 서비스
또한 R Pubsure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논문 게재 거절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저희의 새로운 플랫폼인 R Pubsure는 AI 기반의 원고 검토를 통해, 논문이 기본적인 제출 준비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영문). 또 만일 해당 플랫폼에 등록된 저널 편집자 가운데, 원고가 저널의 분야와 연관이 있고 흥미롭다고 여기는 경우, 서로를 연결하여 원고를 선보일 수도 있습니다. R Pubsure의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므로,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 Pubsure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시 원고를 살펴보시고, 작업에 들어가시기 전에 잠시 휴식을 취하시기를 다시 한 번 제안드립니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시기를 기원하며, 응원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