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논문의 결론을 작성하는 것은 원고 준비의 최종 단계 중 하나입니다. 결론 섹션에서는 논문의 포괄적인 요약을 제공하고, 연구 목표와 독자의 주요 시사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연구 논문의 유형에 따라 결론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이번 기사에서는 논증 논문과 경험적 논문의 결론을 작성하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결론 섹션의 일반적인 개요를 학습하고, 샘플 예시를 통해 이 두 가지 유형의 논문 결론을 작성하는 방법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결론은 어떻게 되나요?
결론 섹션에서는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연구의 주요 시사점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식사를 마치고 난 후에 강렬한 마무리 인상을 주는 디저트라고 생각해 보세요!
이상적으로는 여러분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진술 또는 연구 목적 재설명
전체적인 논거 또는 연구 결과 요약
연구의 함의나 향후 연구 방향 강조
결론을 시작하는 방법
항상 결론의 서두에는 여러분의 연구 목적을 독자들에게 상기시켜 주세요. 기억하세요, 독자들은 이미 여러분의 연구 논문을 심도 있게 탐독했고, 독자들의 관심을 큰 그림에 되돌려야 합니다.
그러나, 목적 또는 문제 진술은 논문의 초록이나 서론에 등장하는 방식과 상이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논문의 본문에서 논의되었던 더 심층적인 사고를 토대로 문제나 연구 질문을 재검토 하시도록 권장합니다.
결론 단락의 개요
여러분의 문제 진술이나 목표가 명시되면, 연구의 주요 논거 또는 가장 중요한 결과를 설명하도록 진행하세요.
논증적인 논문의 경우, 논문 본문에서 제기된 주요 주장들을 간략히 요약하고, 가설 증명에서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강조하세요. 또한, 연구에서 다뤄진 반론은 여기에서 언급되어야 합니다.
경험적 논문에서는 너무 상세한 설명 대신에 주요 결과를 요약하세요. 여러분의 연구 결과는 이미 논문의 초기 단계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었고, 독자는 그 논의들에 대한 전반의 요약만 필요합니다. 설령, 결과가 예상했던 바와 다르더라고, 연구자님의 분석에 전반적인 결론을 제시하셔야 합니다.
결론 맺는 방법
결론의 마지막은 또한 원고의 마지막을 상징합니다. 즉, 멋지게 포장된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독자를 위해 잘 마무리하셔야 합니다!
연구의 광범위한 의미를 논의하고, 결론을 맺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논문에서 중요한 실용적 및 이론적 시사점을 강조하고, 행동을 촉구하거나,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논증적인 논문은 여러분의 주장에 대응하여 실행해야 할 액션 포인트를 제시하는 강렬한 마무리 진술을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연구 주제가 더 이론적이라면, 주장에 중요성을 언급하고, 향후 연구 방향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경험적 논문의 경우, 현재 연구 범위와 무관하게 개선의 여지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저널은 연구 제약 사항을 토론 섹션에 제시해야 합니다. 결론은 향후 연구에서 이 주제를 토대로 어떻게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것인지 명시해야 합니다.
연구 논문 결론 샘플
이제 결론 작성 방법을 이해하셨으니, 몇 가지 연구 논문 결론 샘플을 살펴보겠습니다.
논증적 논문의 결론 예시:
여러분의 연구가 교육 환경의 다양한 측면에서 AI의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결론을 맺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 부문에서 AI의 지배력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는 동시에 여러 도전 과제가 발생합니다. AI가 교육 부문을 완전히 제압하거나 교육자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학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과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시작 세트로 단순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작업/절차를 설명합니다:
"우리의 분석 결과, AI 도구는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 준비, 맞춤형 퀴즈 및 평가 작성, 복잡한 텍스트를 간소화에 효과적이라고 확인했습니다. AI 아바타가 등장하는 AI-생성 교육용 단편 동영상은 복잡한 주제를 시각적으로 매력 있고, 명확하게 설명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게다가, AI 도구는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적합한 퀴즈 작성과 평가에 도움되었습니다. 또한, 복잡한 이해 텍스트의 단순화는 교사들의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콘텐츠에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AI에 지나치게 의존할 위험이 있으므로,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 경험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강력한 마무리 논거를 제시하고, 행동을 촉구하여, 결론을 맺을 수 있습니다:
"AI도구가 지속적으로 진화하면서 교육 분야에서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교와 학교는 학생이나 교사에게 오용되지 않고,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일상 업무 간소화에 AI를 주로 활용해야 합니다. 교실에서 AI 구현을 위해 표준 운영 절차를 개발하고,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게다가, 교실 환경에서 진정한 교사-학생 간의 관계 유지를 위해 AI 남용을 방지하여, AI도구가 효과성과 효율성을 위해 최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경험적 논문의 결론 예시:
과도한 화면 시간이 유아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를 예시로 제시하겠습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어린이들은 저 연령부터 모바일 화면에 광범위하게 노출됩니다. 연구를 통해 1 세에서 5세 사이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스크린 타임 노출의 영향을 평가했습니다.”
그러면, 분석의 주요 결과를 요약해 봅니다.
"연구를 통해 유익하고, 교육적인 컨텐츠가 아이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동시에 화면 앞에서 과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이들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질적 데이터 분석 결과, 전자책과 읽기 학습 애플리케이션이 초기 유아기에 읽기 능력을 향상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개선한다고 확인했습니다. 또한, 부모가 미리 정해 놓은 제한된 시간에만 화면에 노출된 아이들은 더 나은 학습 능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화면에 노출된 아동의 감각 운동 발달과 실행 기능과 같은 인지 능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아동 뇌의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주의력 집중 사이클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님은 향후 연구 범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모가 경계와 행동 통제를 설정함으로써 화면 시간을 관리에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향후 연구에서는 부모와의 공동 시청 및 콘텐츠 적절성과 같은 맥락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여 장시간 화면 노출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기여도를 더 제대로 이해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