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 논문의 키워드 정하는 법 (Editage 제공)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6년6월23일 | 조회수 193,796

논문 작성을 완료해서 다음 주 논문을 투고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그런데 키워드를 어떻게 정해야 할지 무척 혼란스럽습니다. 제 논문에는 어떤 키워드가 가장 효과적일까요? 키워드를 만들기 위해 따를 수 있는 정해진 규칙 같은 것이 있나요? 그리고 원저 논문에는 몇 개의 키워드가 필요한가요?

키워드는 논문의 본질을 포착하는 단어입니다. 논문은 키워드를 통해 검색되고 더 많이 인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저자들이 이 논문을 찾을 수 있도록 가장 관련 있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효과적이면서도 관련성 높은 논문 키워드를 만들기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1. 독자의 관점에서 생각하세요. 독자들은 질문자님의 논문을 찾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까요? 

2. 이상적인 키워드는 두 개에서 네 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구 형태입니다. 한 단어로 된 키워드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 검색한 사람이 찾고자 한 것과 불일치할 확률이 커집니다.

3. 키워드에는 주제가 무엇에 관한 것인가를 나타내는 단어와 구가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단어와 구를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논문이 심장 질환(heart diseases)에 관한 것이라면 ‘stroke’, ‘circulatory system’, ‘blood’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합니다.)

4. 또한, 독자가 사용할 법한 같은 의미의 다른 용어나 문구를 넣으세요. (예를 들어, 논문이 척추 질환(spine disorders)에 관한 것이라면 ‘spinal cord’, ‘vertebral column’, ‘backbone’,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합니다.)

5. 줄임말이나 약어, 두문자어의 경우 전체 명칭도 같이 포함해야 합니다.

저널은 보통 세 개에서 여덟 개 사이의 키워드를 요청합니다. 하지만 네다섯 개의 키워드를 미리 준비해 두시고 저널의 요구 조건에 따라 키워드를 더 추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티지(Editage) 기사 제공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