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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학술 이력서(CV) 작성법

Savitha Sekhar | 2024년6월17일 | 조회수 555
성공적인 학술 이력서(CV) 작성법

나에게 맞는 학계 직업의 문을 있는 이력서(CV) 작성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학문적 자질과 연구 교육 경험, 출판물 기타 학문적 업적을 효과적으로 강조하는 입니다. 학술 이력서는 업무 경험, 기술, 자격 조건을 포함하는 비학술적 직무 지원에 사용되는 일반 이력서와 상당히 다릅니다. , 이제 그럼 돋보이는 학술 이력서를 작성하는 가지 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세부 정보 나열하기

문장 대신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고, 깔끔하고 명확한 형식을 사용하여 다음 정보를 나열하세요.

성명 연락처 정보 (Name and contact information)

이력서에 먼저 하는 사항은 반드시 성명입니다. 다음 현재 거주지 주소, 전화번호, 업무용 이메일을 포함한 연락처 정보를 기재합니다. 해당 섹션에는 해당하는 경우, 링크드인(LinkedIn) 페이지나 전문 웹페이지 링크를 포함할 있습니다. 기재한 이메일 주소가 비전문적이거나 부적절하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경력 개요 (Career summary)

경력 요약은 명확하고 간결한 3~5줄의 단락으로, 주요 연구 결과, 주요 성과, 기술 경력 목표와 함께 학업 직업 경험 대한 요약을 제공합니다.

교육 (Education)

섹션에서는 논문 또는 논문 주제, 교육기관 이름, 수학한 연도 등을 포함하여, 박사학위부터 대학 학위까지 공식적인 학력을 시간 역순으로 나열해야 합니다.

연구 경력 (Research experience)

부분 역시 시간 순서를 역순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연구 조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맡았던 모든 연구 직책을 날짜, 직책, 기관명을 포함하여 나열하세요. 수행한 프로젝트와 목표 결과를 해당 섹션에 나열합니다. 여기에 프로젝트에서의 기여도, 주제 전문 지식, 보유 기술 이를 활용한 방법을 강조할 있습니다.

교육 경력 (Teaching experience)

강의, 감독, 조교, 평가 모든 관련 교수 경력은 헤드라인 아래에 시간 순서를 역순으로 기재할 있습니다. 교육 기관, 가르친 과목, 수업의 학년 또는 수준, 담당 학생 기간에 대한 세부 정보를 통해 교육 경험을 자세히 설명하세요. 강의 경험을 설명할 때는 강의 코드가 아닌 가르친 과목을 기재해야 합니다.1

행정 경력 (Administrative experience)

행사, 예산 관리, 위원회 업무 등에 대한 기여도를 나열하여 관리 기술과 리더십 잠재력을 입증합니다. 부분에서는 여러분의 성취에 대한 영향력 보여주는 수치, 참여 일자/기간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포함합니다.

업무 경력 (Professional experience)

부분에서는 비학문적 경력 나열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일했던 특정 분야 또는 기업체 근무 등을 포함할 있습니다. 일자, 직위, 기관명, 직무에 대한 간략한 설명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2

출판 (Publications)

경력 초기에는 동료 심사를 거쳐 출판된 연구 논문의 목록이 많지 않을 있습니다. 하지만 언급할 만한 다른 출판물이 있을 있습니다. 연구 논문 외에도 도서의 챕터, 신문/잡지에 기고한 기사, 보고서, 특허 등을 시간 역순으로 기재할 있습니다.3승인되었거나, 검토 , 준비 중인 논문도 괄호 안에 상태를 명시하여 언급할 있습니다.

그러나 출판물이 많은 경우에는 섹션에 가장 중요한 출판물과 최근의 것만 나열하고, 기타 출판물을 모두 포함한 전체 목록은 부록에 기재합니다. 논문에 대한 알트메트릭 정보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특히 해당 논문에 액세스할 있고, 공개 영역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일관된 참조 스타일을 따르고, 자신의 이름을 굵은 폰트로 강조하세요. 대부분의 이력서는 이제 디지털 방식으로 열람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따라서 면접관이 쉽게 확인할 있도록 출판물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4

학술 커뮤니케이션 (Science Communication)

학술 커뮤니케이션 상당한 경험이 있고, 열정이 있다면 섹션을 이력서에 포함합니다. 학술 커뮤니케이션은 오늘날 세계에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매우 가치 있는 기술입니다. 블로그 게시물 작성, 공개 강연, 과학-예술 프로젝트 수행, 대중 행사 조직 등과 같은 활동을 나열할 있습니다. 달성한 참여 인원의 숫자 작업물 조회수 노력의 영향력을 강조하세요.

전문성 개발 (Professional development)

섹션에서는 자신이 참여한 교육 프로그램, 자격증, 참석한 워크숍 등을 소개하여 전문성 개발에 대한 노력과 해당 분야의 최신 정보를 얻고자 하는 열정을 보여줍니다. 시간 역순으로 나열하고, 날짜와 프로그램을 제공한 교육 기관의 이름을 포함하세요.

수상 표창 (Awards and honours)

부분에는 본인이 받은 펠로우십, 지원금, 장학금 또는 기타 펀딩 등을 나열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수상 내역인 경우 수상 목적, 선정 기준 배경과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술 (Skills)

섹션에는 전문 기술, 실무 기술, 어학 소프트웨어 기술 등을 모두 나열합니다.

컨퍼런스 세미나 (Conferences and seminars)

초기 경력 연구자로서 발표 횟수보다는 컨퍼런스와 세미나 참석 횟수가 많을 것입니다. 행사 이름과 장소, 날짜, (해당되는 경우) 포스터/발표 제목을 포함하여 모든 컨퍼런스 세미나 목록을 나열하세요. 괄호 안에 참석만 했는지, 아니면 발표도 했는지 표시하세요. 목록이 너무 길면 발표를 행사에만 집중합니다. 5, 6

전문 소속 (Professional affiliations)

섹션에서는 여러분이 속한 전문 학회, 그룹 또는 협회를 기재합니다.

추천서 (References)

최소 2~3명의 추천인 세부 정보를 기재합니다. 성함, 소속 조직, 직위 연락처 정보를 포함합니다. 추천인은 여러분의 지도교수나 PI 또는 함께 근무했고, 여러분의 연구, 기술 직업 윤리를 보증할 만한 시니어 포지션의 사람일 있습니다. 이력서에 이들의 세부 정보를 추가하기 전에 반드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3,7   

2단계: 이력서 맞춤설정

여러분의 업무 성과, 기술 공헌을 전부 포함한 세부 이력서 작성 , 이를 별도로 보관하고, 해당 이력서로는 어떤 직무에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여러분이 읽은 내용이 맞습니다. 대신 해당 문서를 달에 업데이트하는 마스터 이력서 용으로 취급합니다. 그리고 특정 직무에 지원 , 해당 문서의 사본을 만들고, 관심 직무에 맞게 수정합니다. 여러분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지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맞춤형 이력서 새로 작성하세요.8

이를 위해서는 직무 설명을 읽고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기술을 구하고 있나요? 해당 직무 요건은 무엇인가요?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기술과 경험을 강조하는 경력 요약부터 시작하세요.

가르치는 일이 중심인 직무에 지원하시나요? 교육 경험과 기술을 복사하여, 다른 경력 보다 단에 붙여 넣습니다. 리더십을 요하는 직책 지원하시나요? 이력서 첫머리에 자신이 수행한 프로젝트 인력 관리 역할을 강조하여 리더십을 발휘할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세요. 이력서의 다른 섹션에서도 지원하려는 직무와 관련이 없는 항목은 삭제하거나 간결하게 정리하세요. 연구 중심 직책에 지원하고 싶으신가요? 연구에서 직면했던 기술적 난관 이를 극복한 방법 연구 전문성을 돋보이게 하는 세부 사항을 추가하세요.

설사, 가장 자랑스러운 성과 가운데 일부의 우선순위를 낮추더라도, 직무 요구 사항과 일치하는 특정 기술과 경력을 분리하여 기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1, 8

3단계: 형식 갖추기

서체를 화려하게 꾸미려고 하지 마세요. 읽기 쉽고 훑어보기 쉬운 한두 가지 서체를 사용합니다. 전체적으로 일관된 형식을 사용하고, 글꼴 크기는 11pt 또는 12pt 정도를 사용합니다. 사면 전체 1인치의 여백을 둡니다.3  또한 간격을 조정하여 많은 공백을 만들고 이력서의 가독성을 높이세요.

강조할 부분에는 굵은 글씨체나 이탤릭체를 사용하되, 지나치치 않게 사용합니다. 헤더를 사용하여 모든 페이지에 성명을 기재합니다. 또한, 페이지에 페이지 번호를 매깁니다.1지막으로, 섹션이 페이지로 나뉘지 않도록 하세요.

경력 초기 단계의 연구자라, 이력서는 5페이지 이하가 이상적입니다.8이력서 작성을 마치면, 오류가 없는지 철저히 교정합니다. 하이퍼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친한 친구나 동료에게 검토해 달라고 부탁하세요. 여러분이 놓친 오류를 발견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제 팁을 참고하여 완벽한 이력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투자하세요. 충분히 가치 있는 시간이 것입니다.

 

참고 문헌

1. Joy, S. Academic CVs: 10 irritating mistakes. The Guardian (2013). https://www.theguardian.com/higher-education-network/blog/2013/nov/01/academic-cv-job-10-mistakes.

2. Toronto, U. of. Creating your academic cv.1. Joy, S. Academic CVs: 10 irritating mistakes. The Guardian (2013).  https://www.oise.utoronto.ca/orss/UserFiles/File/Creating_your_academic_cv_handout_1.pdf.

3. Writing an effective academic CV. beta.elsevier.com https://beta.elsevier.com/connect/writing-an-effective-academic-cv.

4. The digital scholar and the academic job market: Including hyperlinks in your CV can make a big difference. Impact of Social Sciences https://blogs.lse.ac.uk/impactofsocialsciences/2015/06/15/the-digital-scholar-and-the-academic-job-market/ (2015).

5. London, I. C. How to write an academic CV. https://www.imperial.ac.uk/media/imperial-college/administration-and-support-services/careers-service/public/the-application-process/How-to-Write-an-Academic-CV.pdf.

6. CV for PhD Application - Complete Guide | DiscoverPhDs. https://www.discoverphds.com/advice/applying/cv-for-phd-application (2020).

7. CV writing for research posts: Do’s, don’ts and practical pointers. Mendeley Careers https://www.mendeley.com/careers/news/career-advice/cv-writing-research-posts-dos-donts-and-practical-pointers.

8. The do’s and don’ts of academic CV writing. Teaching Matters blog https://www.teaching-matters-blog.ed.ac.uk/the-dos-and-donts-of-academic-cv-writing/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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