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문헌 검색은 양질의 리뷰 논문 작성에 핵심 역할을 합니다. 특정 주제에 관해 수 천 개 이상의 논문이 출판되어 있을 수 있기에 여러분의 연구에 관련된 논문만을 선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review)의 경우 문헌 검색은 연구 방법론의 일부입니다. 이때는 검색을 통해 최대한 많은 문헌을 찾아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포함과 배제 기준을 이용하여 양을 줄이게 됩니다. 검색 과정에 대한 기록을 남겨 놓으면 다른 연구자가 리뷰 논문을 재현할 수도 있습니다.
문헌 검색은 잘 조직되어 있어야 하고 체계가 있어야 하며, 검색의 민감도(sensitivity)와 특이도(specificity)의 균형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의 민감도란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잠재적 관련 논문의 수를 말하는 것이고, 특이도는 그 중 실제로 중요한 논문의 수를 말합니다. 문헌 고찰에서는 잠재적 관련 논문들을 모두 포함해야 하므로, 검색의 민감도가 매우 높아야 합니다.
연구 질문을 다시 한번 신중하게 검토해보고,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을 도와줄 주요 요소를 찾아보세요. 최대한 많은 연관 데이터베이스를 찾아 검색합니다. 소속기관의 사서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각 데이터베이스에 적절한 불리언 연산자나 절단 부호 등을 이용해서 고급 검색 옵션을 이용합니다.출판 문헌 데이터베이스뿐 아니라, 임상 시험 등록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면 출판되지 않은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에 맞는 미출판 문헌 및 회색 문헌은 사서의 도움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연구질문과 관련된 키워드 목록을 철저하게 작성하고, 최대한 다양하게 모든 가능한 검색 용어의 변형과 동의어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관해 좀 더 자세한 지침을 볼 수 있는 기사를 첨부합니다.
참고할 만 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