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 2020년의 절반을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했으며, 여전히 이에 따르는 장기적인 영향을 전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학계도 불확실성이 가득하고, 팬데믹이 연구자들과 학계, 연구에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디티지는 한국 연구자들에게 코로나19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는 계획에 착수했습니다. 최근 서비스를 이용했던 연구자 분들에게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지를 배포했고, 299건의 응답을 받았습니다. 아래의 인포그래픽은 설문 조사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연구자들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저희에게 기대하는 바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연구자들은 (1) 동일한 지원과 서비스 품질의 지속적 제공 (2) 저자 서비스 할인 제공 등과 같은 응답을 보내왔습니다.
이에 대하여 저희가 취한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적 지원: 팬데믹으로 인한 혼란 속에 에디티지의 서비스와 지원이 가장 절실할 연구자 분들의 연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모든 직원이 집에서 일해야 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평상시와 다름 없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드리고, 강력한 시스템을 통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연구 무료 서비스 제공: 올해 초부터 코로나19 관련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을 위해 무료 편집/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여기에서 더 살펴보세요.
- 코로나19 연구 관련 대규모 플랫폼: 마지막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대유행과 관련된 정보와 최신 연구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관해서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된 연구 문헌 및 기타 자원에 대한 접근이 필요한 연구자를 위한 플랫폼을 런칭하였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앞으로 신중하게 고려하고자 하는 다른 여러 제안들도 더 있습니다. 해당 설문조사가 전 세계의 연구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모든 상황을 다 담아내지는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연구자 여러분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저희는 연구자들이 당면한 과제를 이해하고, 그 요구를 경청하며,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