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매력적이고 시선을 끄는 연구 논문 제목은 어떤 것일까요?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7년11월1일 | 조회수 12,820

리뷰 논문에 알맞은 제목을 찾는 중입니다. 문학적인 표현을 써서 논문 제목을 매력적으로 꾸며도 될까요? 예를 들어 ‘암 줄기세포의 아킬레스건인 CD133’과 같은 제목이 괜찮을까요?

일반적으로 연구 논문에 ‘매력적인’ 제목을 달 필요는 없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관련 키워드를 제목 속에 얼마나 명확하게 포함하느냐는 것입니다. 하지만 연구 논문에 문학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고, 학술 출판에서 드문 일도 아닙니다. Neville Goodman의 ‘의생명 출판 논문 제목의 문학적 인용 ’ 에 따르면 “1400건 이상의 셰익스피어 문학 인용이 존재하는데, 그중 3분의 1은 셰익스피어의 ‘이름이란 게 무슨 소용인가’를, 다른 3분의 1은 햄릿의 ‘사느냐 죽느냐’를 인용”했다고 합니다.

Goodman은 또 Lewis Carroll과 Hans Christian Anderson의 문학을 인용한 사례도 많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창의적인 제목이 정말로 논문을 독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느끼게 하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논문 제목을 매력적으로 쓰는 것보다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읽어볼 기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