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사에서는 논문에 속도, 농도, 용량과 같은 수량을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외에 연구 논문에는 milligrams per litre, kilometres per hour, tonnes per hectare와 같은 비율 표현도 흔히 등장합니다. 비율은 몇 가지 방식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예는 mg/L, km/h, t/ha로, 또는 mg L–1, km h–1, t ha–1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이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타깃 저널입니다. 타깃 저널의 최신호를 찾아보고 그 저널이 사용하는 방식을 따라야 합니다. 대개 음의 지수(negative exponents)는 저널에서 사용되고 잡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per’를 이용한 표현은 대부분의 비전문적 글쓰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kilometres per hour 대신 kmph와 같은 또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일부 전문 저널들도 있지만, 이는 국제도량형위원회(Comité International des Poidset Mesures; CIPM, 영문: International Committee for Weights and Measures)에서 규정한 방식과는 다릅니다. 위의 모든 방법이 정확하고 통용 가능한 표현이지만, 각 방식은 약간의 양식적 특징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음의 지수 사용 방법과 관련된 몇 가지 양식적 특징을 설명하겠습니다.
1. 반드시 마이너스 기호나 엔 대쉬(en dash)를 사용하고 하이픈(hyphen) 기호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2. 글꼴에 트루 위첨자 문자가 지원되면 그것을 사용하세요. 대부분 글꼴에서 위첨자 2와 위첨자 3을 입력할 수 있으며 (각각 alt+0178, alt+0179의 조합으로 삽입), 일부 글꼴에서는 1에서 9까지 모든 숫자의 위첨자와 아래첨자가 지원됩니다. 두 개의 차이는 간단히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 2를 입력하고 숫자를 선택한 뒤 위첨자로 만드세요. 다음으로 트루 위첨자 문자(alt+0178)를 삽입하세요. 트루 위첨자는 다른 문자들과 같은 검은색으로 표시되며 반면 서식을 설정하여 만든 위첨자 2는 좀 더 밝게 표시됩니다.
3. 두 기호 사이(예를 들어 km 과 h–1 사이)의 공백에 줄 바꿈 없는 공백(non-breaking space, alt+0160)을 적용하세요. 별표(*)와 가운뎃점(·, alt+0183)이 사용되는 예도 있습니다. 타깃 저널이 이 둘 중 하나를 사용한다면 그 기호를 사용하세요.
이 팁이 여러분의 글쓰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