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출판된 논문을 배포하면 출판사의 저작권 정책에 위반되나요?

Anonymous | 2018년3월18일 | 조회수 23,443

출판된 논문의 복사본을 배포하면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나요? 출판 논문의 복사본을 나누어 주거나, 논문의 pdf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송부하는 것이 출판사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인가요?

출판사에 따라 답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대부분 출판사는 특정 조건에 한해서만 연구 논문의 공유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출판사인 엘스비어 스프링 저자가 본인의 논문을 공유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다만, 공식 출판 되기 원고(preprint) 언제 어디서나 공유할 있으나, 출판된 논문은 엠바고 기간이 지난 후에 비상업적 경로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로만 공유할 있습니다. 논문의 저자에게는 개인적인 목적으로 학생들이나 협업 연구자들에게도 복사본을 나누어 주는 것도 허용됩니다.

출판 논문의 배포가 저작권에 어긋나는 경우는 저자가 저널 출판사와 사전 상의 없이 상업적 이득 위해 논문을 배포하는 경우입니다. 최종 결정은 결국 저널 측에 달려 있으므로 저자는 출판 전에저작권 위임동의서에 나와 있는 정책 약관을 꼼꼼히 읽어 보셔야 합니다.

 

참고할 :

             엘스비어(Elsevier) 새로운 논문 공유 정책, 오픈액세스에 반한다는 이유로 비판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