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또는 임상 사례 보고서의 구조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각의 구조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연구 보고서
연구 보고서는 고등학교나 대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행해진 연구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이는 직업적으로나 혹은 박사 과정에서 연구를 수행하며 쓰는 논문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쪽 모두 IMRaD 구조를 따릅니다. 즉, 서론(Introduction) > 방법 및 연구 자료(Methods and Materials) > 결과(Results) > 토론(Discussion)의 순서를 따릅니다.
몇 가지 주목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론은 연구 배경, 근거, 문제 진술 및 문헌 검토 등과 같은 여러 하위 부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을 명확한 섹션으로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서론을 여러 문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결론을 별도의 섹션으로 작성하고자 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로 토론 섹션에 결론을 포함합니다.
- 마지막에는 참고문헌 섹션이 있습니다.
- 초록 (또는 요약)을 작성하기도 하며, 이는 원고의 바로 처음에 제공됩니다.
다음 기사와 온라인 코스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임상 사례 보고서
임상 사례 보고서는 의료 사례 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환자에 대한 진단, 치료, 회복에 관한 상세한 탐구 및 설명을 담은 보고서입니다. 저널 논문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서론에서 일반 저널의 논문보다 상세한 사례 배경을 제공합니다.
- 방법(및 연구 자료) 섹션이 없습니다.
- 토론 페이지는 일반 저널 논문만큼 상세하거나 그 이상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보고서의 중심으로, 매우 상세하게 논의됩니다. 사례의 특정 측면을 다루고 있는 기존 문헌에 대한 논의도 포함합니다.
임상 사례 보고서와 그 구조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다음 자료를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