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논문 검색 늪에 빠진 건 나뿐인가요? - 연구자 문헌 검색 습관과 최적화

이주현 | 2021년4월1일 | 조회수 1,801
연구자들의 논문 검색 습관과 최적화 방법

2019년 엘스비어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연구자들은 논문을 검색하는 일주일에 4 시간이 넘는 시간을 소비하고 5 시간 이상을 논문 읽기에 투자합니다. 또한, 연구자들은 2011년에 비해 10% 적게 논문을 읽지만, 문헌을 검색하는 데에는 11%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연구 양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연구자들의 문헌 검색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오랜 시간을 들여 검색을 해도, 누락 가능성에 대한 불안은 가시지 않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연구 또한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검토와 판단 역시 연구자들의 몫이 되어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연구 여정은 대부분 방대한 문헌 검색과 수백 개의 학술 논문 검토, 데이터 분석, 테스트할 가설 수립으로 시작합니다. 새롭게 연구할 주제에 관한 논문과 문헌을 찾는 것은 반짝이고 흥미로운 경험일 때도 있지만, 때로는 끝없는 검색의 늪에 빠져 막막하고 지난한 시간을 보내야 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연구자들의 학술 논문 검색과 읽기 습관과 패턴을 보여주는 인포그래픽입니다.

연구자들의 학술 논문 검색과 읽기 습관

연구자들이 논문 검색에서 직면하는 과제

인포그래픽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연구자들은 문헌 검색을 하는 데에 점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비합니다. 반면, 논문을 읽는 데에 드는 시간은 줄어들었지요. 또한 방대한 학술 사이트와 검색 엔진을 돌아다니며 원하는 문헌을 검색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읽거나 참고하기 위해 많은 논문을 다운로드하고 저장해두지만, 이 가운데 절반은 읽지 않거나 1~3페이지 정도만 읽습니다.

게다가 국내 연구자의 경우는 해당 주제에 관해 국내외 출판물을 두루 검색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중의 부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학술 문헌의 경우는 국내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문헌을 검색하고 검토할 수 있지만, 해외 연구 동향까지 파악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새로운 연구의 시작점이자 영감의 원천인 문헌 검색과 읽기, 이를 위한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상대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해외 문헌에 대해서만이라도 그 짐을 덜 수 있다면 좋을 텐데 말이죠! 누군가 해외 문헌 검색의 고통을 덜어 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연구 여정에서 이 부담을 덜고 간결하고 읽기 쉬운 방식으로 관련 정보를 제시해 준다면 말입니다.

R Discovery로 스마트한 학술 논문 검색을 시작하세요!

R Discovery는 연구자를 위한 원스톱 맞춤형 학술 라이브러리로, 여러분의 연구 관심 영역 설정에 따라 무료 학술 논문을 큐레이션합니다. 32,000 개 이상의 저널, 500만 개 이상의 주제에 걸쳐 5,700 만 건 이상의 해외 논문에 접근 가능합니다.

 R Discovery일까요?

  1. 맞춤형 논문 알림: 관심 선호도를 설정하면, R Discovery가 관심 주제와 일치하는 상위 논문 3건을 매일 추천합니다.
  2. 최신 문헌 업데이트: R Discovery 알림 기능 및 이메일을 통해, 항상 최근에 게시된 연구 콘텐츠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리딩 옵션: 유용한 논문 요약을 제시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문헌 읽기를 최적화합니다
  4. 사용자 친화적 무료 앱: 편리한 검색 필터와 최적화된 개인화를 위한 즉각적인 피드백 기능을 제공합니다.

R Discovery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개인 맞춤 논문 검색 어플로, 사용자가 가장 중요한 최신의 학술 연구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고의 학술 앱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시거나, Google Play 또는 App Store에서 무료 앱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최적의 학술 논문 검색을 시작해 보세요!

더 읽을 거리

참고 자료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