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의 현 상황에 대해 문의하거나, 문서상의 오류를 고지하거나, 논문 수정본의 제출 기한 연장을 요청할 때 등 저널과 연락을 취해야 할 때 저자들은 주저하기 십상입니다.
많은 저자들은 저널 편집자들이 저자로부터 이메일 연락을 받는 걸 꺼릴 것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존하기 보다는 편집자에게 직접 명확하게 문의해야 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망설이지 말고 편집자에게 이메일을 쓰십시오. 일정 수준의 정중한 태도와 형식을 유지하는 한 편집자에게 연락해도 좋습니다.
저널 편집자에게 이메일을 쓸 때는 다음 사항들에 유의해야 합니다.
1. 편집자에게 정중한 호칭을 사용할 것
2. 정중하고 예의 바른 어조를 견지할 것
3. 격식을 갖춘 문체를 사용하며, 이메일 작성 양식을 따를 것.
4. 진솔하고 명료하면서도 재치 있게 쓸 것.
5. 편집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는 점이 있더라도 반박하거나 깎아 내린다는 인상을 주지 말 것. 동의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며 자신의 관점을 능숙하게 제시할 것.
6. 검토자 의견 또는 편집자의 의견이나 질문에 대답할 때는 요점을 하나 하나 짚어 답변하며, 논리적인 추론과 근거를 제시해 자신의 관점을 뒷받침할 것.
편집자의 의사결정에 소요되는 기간은 며칠에서 몇 주, 때로는 몇 달까지도 다양합니다. 편집자가 무척 바빠서 여러분의 논문을 읽을 시간이 없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꽤나 길어진다면 편집자에게 정중한 이메일로 답변을 기다리고 있음을 알려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편지를 본 편집자는 곧 답을 해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