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 영향력을 측정하기위한 인용 분석 사용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4년4월9일 | 조회수 86,574
논문 인용 방법 연구 영향력을 측정하기위한 인용 분석 사용

논문 인용 방법/ 연구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용 분석 사용

과학연구 영역은 빠른속도로 바뀌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학부의 구성원이 동료의 성공적인 논문출판을 축하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이전 연구원들은 자신들의 학문적 지위를 측정하는 수단으로써, 단순히 출판된 논문갯수를 세었습니다. 현재는 논문을 어디에 출판할 것인가와 연구논문이 과학분야와 전반적인 분야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두는 쪽으로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연구논문 수준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연구가 영향력이 있는가와 중요하게 인식되는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객관적인 방법이 바로 인용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연구 영향력을 측정하기위한 인용 분석 사용

왜 인용분석이 중요할까요? 

선행연구를 독자에게 알리기 위한 참고 자료 목록은 연구 논문의 기초가 되는 부분입니다. 참고 문헌에 추가하거나 인용하는 것은 연구 논문이 다른 논문을 승인한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지식을 추가하여 연구내용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기존 연구와 선택한 연구 주제 차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연구원은 관련된 연구 분야를 읽고 현재 통용되고 있는 자료를 연구 논문에 사용해야 합니다.

연구 영향력을 측정하기위한 인용 분석 사용

 

인용을 기본으로 하는 측정지표란 무엇인가?

인용분석은 누가/무엇이 평가되고 있는지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묶을 수 있습니다.
 

  • 저널 순위결정 : 논문이 다른 저널에서 인용되는 개수를 셈으로써 저널의 순위가 결정됩니다. 저널수준의 측정지표는 일반적으로 저널의 명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저널인용보고서(톰슨 로이터 作)에서 사용한 저널영향력계수입니다. 영향력계수는 특정 기간 동안 저널이 받은 모든 논문에 사용된 인용의 평균을 계산한 것입니다.
  • 연구자 순위결정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용 측정지표는 다양합니다. 연구원 개개의 논문이 다른 출판논문에서 인용된 횟수를 계산하면 순위가 결정됩니다. 이 측정지표로 임용, 재임 및 보조금에 대해 연구자를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연구자 측정지표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h- 지수인데, 이것은 출판된 논문 개수의 합과 논문이 인용된 횟수로 계산됩니다.
  • 논문 순위결정 :논문 수준에 따른 인용횟수는 저자와 상관없이, 특정 분야 논문의 수준과 영향력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불행하게도 이 데이터를 도출해내는 것이 지루하고 시간이 많이 걸려서, 측정지표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 대학과 국가 순위결정 : 인용가능한 논문, 논문 당 인용, 그리고 전체 인용과 같은 기준으로 전반적인 연구를 산출하므로써 대학과 국가의 순위를 결정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측정지표는 대학과 국가가 가장 최상의 과학적 결과물을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Scimago 연구단체(http://www.scimago.es/ ) 은 연구기관, 국가별 연간 보고소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인용분석이 연구 활동에 도움이 될까요?

오늘날 연구자는 논문을 출판할 때까지 굉장한 부담을 받습니다. 학부는 출판된 논문이 특정 수준을 만족시키기를 바랍니다. 분명히 개인과 기관 둘 다를 만족시키면서 논문수준을 평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것을 감안할 때, 정부, 자금모금기관 그리고 재임/진급 위원회는 가능한 한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서, 증가하고 있는 연구들을 평가하기 위해서 간단하고 객관적인 방법을 찾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영향력 평가의 객관적 매개변수를 얻기 위해 인용분석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인용분석의 함정

인용분석을 사용할 때 한계가 있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 분야별 인용률에서의 차이, 즉 다시 말해서, 인용패턴이 분야와 시간에 따라서 다양하다는 사실을 간과합니다.
  • 커버레터나 사례보고서와 같은 특정원고 형식은 인용하기에 공간이 불충분하며 일반적으로 참조목록이 짧다는 사실을 무시합니다.
  • 인용 심리 무시, 즉, 부정적 인용(이전 주장을 반박하는 데 사용)을 긍정적 인용(이전 주장을 강화하는데 사용)으로 저자에게 유리하게 사용합니다. 이렇게 해버리면, 인용분석에서 저자 임의로 인용한 논문은 신용을 잃습니다.
  • 단일 저자의 논문인용만큼이나 중요한데도, 여러 저자가 공동 집필한 논문에 저자의 공헌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인용분석은 개인적인 공헌에 상관없이 논문의 모든 저자에게 동일하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용 데이터에만 의존하면 논문을 불완전하게 이해하게 됩니다. 인용분석에만 적용하는 것은 간단하긴 하지만, 무비판적인 사용으로 인해 악평을 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인용분석이 출판된 논문의 실제 수준과 영향력을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의 강력한 검토시스템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인용 분석의 전망

많은 저널과 데이타베이스가 온라인 공유영역(인터페이스)로 이동하면 디지털 정보에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Linking도구와 연구논문의 디지털아카이브 의 출현으로 과학문헌은 전보다 더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용데이터에 의존하는 연구자의 수가 점점 더 늘어날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연구자는 인용분석의 중요성을 약화시킬 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차후에 당신이 승진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직위에 지원한다면 자격요건을 강화시키는 수단으로 인용분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논문결과를 강조하기 위해서 인용데이터를 편집하고 복합인용 측정지수를 사용하는 Web of Science 와 같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인용계산 기능을 사용하십시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