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논문컨설팅] 빠른 출판(Rapid publication)을 통한 빠른 커리어 발전

제야슈리 라자고팔란 | 2015년3월6일 | 조회수 77,160
논문컨설팅 빠른 출판(Rapid publication)을 통한 빠른 커리어 발전

기존의 출판 전 피어 리뷰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 데다가 학제에 따라서는 알맞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저널과 출판사에서는 논문을 더 빨리 출간할 수 있도록 빠른 출판(rapid publication)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빠른 출판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출판을 기다리는 동안에도 날마다 사람들은 죽어갑니다”

웨일 코넬 의대에 재직 중인 뇌신경학자 그레고리 페츠코(Gregory Petsko) 박사가 빠른 출판에 대한 F1000 리서치 영상에서 남긴 말입니다.

페츠코 박사의 이 말은 과학과 출판의 속성, 그리고 과학적 연구결과들이 신속하게 출판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압축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출판과정은 원고 투고, 피어리뷰, 원고 수정, 제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과정에는 수 개월이 걸리며, 연구 분야, 피어리뷰어들의 시간적 여유, 저널 출간 주기에 따라서도 걸리는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저널이 의사결정을 하고 원고를 출간하기까지의 기나긴 시간을 저자들이 얼마든지 기다려 줄 수 있었던 그 시절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오늘날 과학적 발견과 출판, 연구자들의 커리어 발전에는 그 질만큼 속도도 중요합니다. 면역학이나 임상의학과 같은 분과에서는 즉각적인 출판을 통해 보건의료행위의 즉각적인 발전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는데, 기존의 출판 과정을 통해서는 과학적 연구결과를 즉시 공유하기가 어렵습니다. 출판에 지연되는 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일부 저널과 출판사에서는 ‘빠른 출판’ 즉 원고를 투고한 뒤 몇 주, 또는 며칠 안에 저널의 결정을 알려 주고 때로는 출판까지 가능한 빠른 출판 절차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빠른 출판이 이루어지는 과정

기존 출판 과정에서 가장 집중적이면서 반복적인 단계는 피어 리뷰, 원고 수정, 원고 최종본 작성 등이었습니다. 빠른 출판을 제공하는 대부분의 저널은 시간상의 지연을 줄이고 대량의 원고를 관리할 수 있는 출판 후 피어 리뷰, 그리고 오픈액세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최초에 원고를 투고하면, 원고는 정확성, 관련성, 독창성, 표절여부, 저널의 범위와의 일치 여부 등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검수를 받게 됩니다. 검수를 끝내고 승인된 논문은 리뷰를 받지 않은 버전으로 온라인에 출판됩니다. 논문이 리뷰를 받는 것은 출판된 이후이며, 리뷰 의견은 논문과 함께 온라인 상에 게시되는 것입니다. 일부 저널에서는 더 많고 다양한 독자를 만나기 위해 PubPeerPublons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저널에서는 리뷰어의 신원이 공개되는 ‘오픈 피어 리뷰’를 채택하기도 합니다. 저자들은 자신의 논문을 수정할 수 있으며, 수정본 역시 온라인에 게재됩니다. 빠른 출판을 제공하는 대부분의 저널들은 오픈엑세스이며, 저작권을 정확히 표기하는 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커먼즈 라이선스 하에 컨텐츠를 출판합니다. 빠른 출판을 제공하는 저널이나 출판사는 보통 빠른 출판에는 별도의 프리미엄 수수료를 매기고 있습니다. 또 소속기관이나 지원처가 오픈액세스를 지원하는 경우 수수료를 면제하기도 합니다.

저자들이 빠른 출판을 이용하면 좋은 점

빠른 출판을 이용하는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얻게 됩니다.

  • 경쟁력이 강화된다: 과학 연구는 경쟁이 치열하며 연구자로서의 여러분의 명성은 출판된 논문에 달려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빨리 출판할수록 동료들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공적을 빼앗기지 않는다: 다른 연구자들이 여러분과 똑 같은 주제로 연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논문을 발표하게 되는 연구자가 해당 개념과 논문에 대한 공로를 갖게 됩니다.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독창적인 개념에 대한 공적을 갖게 된다면 연구자로서는 끔찍한 악몽이겠지요. 빠른 출판을 통해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펀딩과 박사후과정 연구원 지원 기회가 늘어난다: 펀딩이나 박사후과정을 위해 지원할 때 출판이 필수 조건인 경우도 있습니다. 지원에는 시간 제한이 있기에 저널의 처리 과정이 짧아야 마감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된 논문이 여러 건이라면 지원을 할 때 경쟁력도 늘어납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가시성을 늘릴 수 있다: 출판 과정이 짧아지면 여러분의 출판 경력도 빠르게 갖추어질 것입니다. 오픈액세스를 통해 빠른 속도로 돌아가는 출판계에서는 출판을 통해 국제적인 가시성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 미리 계획할 수 있다: 저널로부터 빠른 응답을 받으면 특히 거절당할 경우에 대비해 논문 출간 계획을 더 잘 세울 수 있습니다.  

출판사가 빠른 출판을 이용하면 좋은 점

기존의 출판 과정을 버리고 빠른 출판으로 바꾸면 출판사들 역시 여러 이득을 얻습니다.

  •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과학적 연구결과를 앞다투어 발표하려는 경쟁은 저널과 출판사들 사이에서도 존재합니다. 신뢰성 있고 독창성 있는 연구 결과를 빠르게 발표하는 저널이라면, 과학계의 최신 정보를 접하고자 할 때 참조할 만한 저널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투고율이 증가한다: 저자를 오래 기다리게 하지 않는 저널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빠른 출판을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저자들로부터 논문 투고가 늘어날 것입니다.
  • 효율성이 증대된다: 원고를 처리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저널은 효율성인 제작 시스템을 갖출 수 있고 많은 수의 원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저널 측에서 전달 속도만이 아니라 품질 면에서도 고품질을 유지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놓치기 쉬운 위험성

빠른 출판은 저널이 의사 결정과 제작에 소요하는 시간을 줄이는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빠른 출판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학계에 존재하는 경쟁적인 분위기와 출판 압박에 힘입어, 출판에 성공하게 해 주겠다는 미명 하에 저자의 독창적인 생각을 훔치려 드는 수상한 출판사들도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우선, 악덕 저널 또는 사이비 저널의 먹잇감이 되지 않고 좋은 저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널의 웹사이트에 게재된 정보를 유심히 읽으십시오. 지나치게 좋은 말로 포장되어 있는지 잘 살펴 보십시오. 그 전에 제프리 빌의 악덕 출판사와 저널 리스트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출판 후 피어 리뷰 등의 절차가 여러분의 연구 품질을 잘 평가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십시오. 기존의 피어리뷰, 그리고 빠른 출판이 여러분의 연구에 대해 갖는 장단점을 잘 비교해 보십시오. 기존의 방식이 여러분의 연구에 가치를 더해 줄 것 같은 경우에는 기존 방식을 따라 투고하고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편이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빠른 출판과 출판 후 피어리뷰는 상당히 최신 경향입니다. 이 방식은 학술 출판의 다른 새로운 접근법들과 마찬가지로 큰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이 방식이 과학의 발전과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될지는 아직 평가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빠른 출판에 대한 무조건적인 찬반 의견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이 방식을 통해 여러분의 연구와 커리어가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잘 살펴본 다음에 그에 맞는 출판 절차를 택하시길 바랍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