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롭게도 많은 과학자들이 이 용어 사용에 대해 혼란스러워 합니다. 여기서는 SEX와 GENDER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국제보건기구에 따르면, SEX는 남성과 여성을 정의하는 생물학적, 생리적 특징을 가리키며, GENDER는 어떤 특정한 사회가 여성과 남성에게 걸맞다고 사회적으로 구성한 역할, 행동, 활동 및 특성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SEX는 생물학적, 생리적인 변수이며 GENDER는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변수라고 할 수 있겠지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SEX는 생물을 염색체에 의한 생식기관과 생식기능에 준거해 분류하는 방법이며, GENDER는 한 개인이 남성 혹은 여성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 혹은 개인이 사회 제도에서 받아들여지는 방식을 말합니다. 생물학에 기반을 두기는 하지만, GENDER는 개인의 환경과 경험에 의해 영향을 더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과학자들은 이러한 차이를 잘 인지하지 못하거나, 이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또 일부 학자들이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GENDER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자, 일각에서는 GENDER라는 용어가 보다 정치적으로 올바르며 덜 불쾌한 용어라는 인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2001년 미국 의학학술원에서는 SEX와 GENDER 용어의 명확한 사용을 권고하는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에서 이 두 용어를 잘못 사용하면 독자들이 오해할 수 있으니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 합니다. 두 용어의 혼동 때문에 오해가 발생한 사례도 있습니다. A라는 연구자는 B라는 국가의 영양결핍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뒤, B국가의 영양결핍에 여성이라는 'SEX'가 주요한 위험 요인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이 문장만 놓고 보면, B국가의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이거나 생물학적인 성향 때문에 영양결핍이 발생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사실 연구자 A의 의도는 B국가는 굉장히 가부장적인 사회로, 남성이 식사를 하고 남긴 음식만 여성들에게 돌아간다는 요지였습니다. 만약 B국가의 여성이 보다 평등한 국가로 이주해 다른 남성들과 같은 양의 음식을 먹을 수 있다면, 그 여성이 자신의 친족인 다른 남성들보다 영양결핍의 위험이 더 크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성이라는 SEX가 아니라 여성이라는 GENDER가 더 적절한 용어입니다.
요약하자면, 학술적 글쓰기에서 SEX와 GENDER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정확한 연구 내용을 보고하기 위해서 무척 중요합니다. 이 설명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른 학문 분야에서도 SEX와 GENDER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해 오해가 발생한 사례가 있다면 덧글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