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글로벌 학술 출판 최신 트렌드와 2023년 전망

수나이나 싱 | 2023년1월9일 | 조회수 542
글로벌 학술 출판 최신 동향과 2023년 전망

2023 새해, 연구자 여러분들은 어떤 학술 여정과 계획을 세우고 계신가요? 최근 세계 학술 출판계의 최신 경향과 학계에 영향을 미친 주요한 발전을 살펴보며, 올해 연구자 님의 계획 전망에 참고해 보세요

학술 커뮤니케이션에서 AI 활용

AI 기반 도구는 이미 학술 출판 전반에 진출했으며, 글쓰기 학술 출판 업계에 확고히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AI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GPT-3(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2020년부터 출시되었지만 최신 개발인 ChatGPT 대한 열광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1 GPT 인터넷 텍스트에서 학습하여 질의에 대한 응답을 생성하는 패턴 인식 AI입니다. ChatGPT 아이디어를 토론 있는 일종의 협력자역할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침에 따라 모든 주제에 대한 텍스트를 생성할 있습니다. 글을 때에 막혔다는 느낌이 ,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면 작업을 진행하는 도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야별 맥락을 이해하고 복잡한 오류를 식별하고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 것은 아직 인간의 영역일 있습니다. 학술적 글쓰기의 미래는 AI 기술에 많이 의존하게 가능성이 높지만, 이는 인간의 관리와 판단이 신중하게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오픈 액세스와 전환 계약 동향

오픈 사이언스 운동이 더욱 확고하게 자리잡으며, 저널이 Green, Gold 또는 기타 Open Access(OA) 모델로 전환한다는 소식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2022 4, 유네스코는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획기적인 권고안을 이행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했습니다.2해당 권고안은 학술 출판물에 대한 즉각적인 무료 온라인 액세스를 허용하는 학술 출판 시스템으로의 이동 속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Plan S 방향이 일치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위해, 구독형 출판사가 완전하고 즉각적인 OA 전환할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 하나가 전환 저널(Transformative Journal, TJ)” 모델입니다. 2022 6 2,000 이상의 저널을 포함하는 크고 작은 16 출판사가 서명했습니다3.

플랜 S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유네스코 권고안에 따라, 많은 국가와 연구 기금 제공 기관들은 점점 오픈 액세스(OA) 계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은 미국에서 연방정부가 자금을 지원한 연구에 대한 논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는 데이터) 모든 사람이 즉시 사용 가능하고 무료로 이용할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책 지침을 발표한 있습니다4. 한편, 영국에서는 2022 4 1일부터 영국의 국가 자금 지원 기관인 UKRI(UK Research and Innovation) 자금을 지원하는 연구는 UKRI 오픈 액세스(OA) 정책을 따라야 합니다5. 이러한 모든 변화와 함께, 향후 동안 학술 출판사들이 오픈 사이언스를 주류로 만들 있는 명확한 경로를 제공하는 것은 피하기 힘든 물결로 보입니다.

반도체 산업 육성법 서명

미국은 반도체의 자국내 혁신, 전문성 제조 구축을 위해, 지난해 반도체 산업 육성법(CHIPS and Science Act) 서명했습니다6. 법은 AI, 청정 에너지, 나노기술, 양자 컴퓨팅과 같은 혁신 기술의 연구 상업화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양자 컴퓨팅 분야는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지난해 흥미로운 과학계의 발전 하나로, 과학자들은 웜홀 시뮬레이션을 위해 양자 컴퓨터를 사용한 있습니다. 여러 국가들은 또한 실리콘 마이크로칩을 대체할 있는 혁신적인 최초의 양자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7반도체 산업 육성법 등과 같은 법안은 연구 연구 산출물에 대한 추진력을 증가시켜, 국가를 최첨단 발견 발명을 주도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구 진실성의 발전

학술 출판 산업은 연구 진실성을 위협하는 의심스러운 관행으로 가득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 일부는 표절, 이미지 조작, 논문 공장, 약탈적 저널 또는 위조 저널 등이 있습니다. 출판된 논문에서 이러한 문제를 끈질기게 추적하고, 문제가 있는 논문의 철회를 모색하는 헌신적인 연구 진실성 전문가들의 노력은 고무적입니다.

이들 중에는 논문 공장과 위조저널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Anna Abalkina 학술 출판물에서 이미지 조작 탐지를 전문으로 하는 Elisabeth Bik박사가 대표적입니다. Bik 박사는 지난해 알츠하이머에 관한 주요 연구에서 의심되는 조작에 대한 조사 , 이미지에 대한 문제를 확인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8. 전체 조사에 대한 폭로는 현재 질병에 대해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의 토대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Bik박사는 AI 생성한 가짜 이미지로 인해 이미지 조작 문제가 악화될 있다고 우려합니다. 또한 문제 제기된 논문의 저자들로부터 끊임없는 위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소송과 괴롭힘으로부터 전문가들을 보호해야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출판 모델의 혁신

구독 기반의 인쇄 저널은 인터넷과 오픈 액세스(OA) 환경의 시대에 이상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피어 리뷰 모델도 기존의 경직된 형식에서 진화해야 합니다. 최근 피어 리뷰 모델에서 일부 고무적인 발전 있었습니다. ‘리뷰 출판이라는 전통적인 모델을 출판 리뷰 대체하기 위해 출판 피어 리뷰(post-publication peer review) 개척한 eLife 저널은 최근의 발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2023 1월부터 eLife 저널은 피어 리뷰 논문 게재 승인/거절 결정을 폐지합니다. 피어 리뷰를 위해 전송된 모든 프리프린트 원고는 평가, 공개 검토 작성자 응답과 함께 eLife 사이트에 검토된 프리프린트(Reviewed Preprint)" 게시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혁명적인 변화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낮은 품질의 작업이 학술 문헌에 진출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되고 있습니다. 어쨌든 고정된 절차에서 벗어나는 이러한 참신한 실험은 피어 리뷰를 혁신하는 데에 많은 아이디어와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트렌드

소셜 미디어는 변화를 주도하고, 학술 출판물의 가시성을 높이며, 최신 연구 학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자들은 트위터 스레드를 통해 논문을 분석하고, 연구자들과 일반 독자 사이에 흥미로운 토론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 트위터 소유권의 변화로 인해 학계를 포함한 많은 사용자들이 트위터를 떠날지 계속 남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분사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 마스토돈(Mastodon)으로 이동했거나 이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많은 수의 마스토돈 사용자가 연구자일 있습니다9. 트위터의 영문280 글자 제한 달리, 마스토돈은 최대 11,000자의 "toots" 허용합니다. 그러나 제한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댓글과 함께 공유하는 옵션이 없는 등입니다. 연구자들에게 현재 있는 가능한 조언은 트위터 계정을 삭제하는 것보다는 사용 가능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2023년의 전망

최신 글로벌 학술 출판의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앞으로의 학술 출판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하는 핵심이 것입니다. 학계와 출판계의 이해 관계자들은 발견의 속도를 높이고, 오픈 사이언스를 촉진하며, 출판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점점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안 연구는 어느 때보다 개방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일 것이며, 개방적인 것은 연구의 진실성을 옹호하고 지지하는 데에 좋은 소식이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문헌

1. Stokel-Walker, C. (2022). AI bot ChatGPT writes smart essays — should professors worry? Nature. doi: https://doi.org/10.1038/d41586-022-04397-7

2. UNESCO (2022). Implementation of the UNESCO Recommendation on Open Science. UNESCO. https://www.unesco.org/en/natural-sciences/open-science/implementation.

3. cOAlition S. (2022). Transformative Journals: analysis of Year 1 (2021). cOAlition S Blog. https://www.coalition-s.org/blog/transformative-journals-analysis-of-year-1-2021/

4. cOAlition S. (2022) cOAlition S welcomes the updated Open Access policy guidance from the White House Office of Science Technology and Policy. cOAlition S Blog. https://www.coalition-s.org/coalition-s-welcomes-the-updated-open-access-policy-guidance-from-the-white-house-office-of-science-technology-and-policy/

5. UK Research and Innovation. (2022). Open access policy update: December 2022. UK Research and Innovation. https://www.ukri.org/news/open-access-policy-update-december-2022/

6. Ulz, J. (2022). The CHIPS and Science Act: Implications on the US research landscape and a look at the opportunities it will open up for research societies and publishers. Impact Science Blog. https://www.impact.science/blog/the-chips-and-science-act-implications-on-the-us-research-landscape-and-a-look-at-the-opportunities-it-will-open-up-for-research-societies-and-publishers/

7. Witt, S. (2022). The world-changing race to develop the quantum computer. The New Yorker. https://www.newyorker.com/magazine/2022/12/19/the-world-changing-race-to-develop-the-quantum-computer

8. Bik, E. (2022). Science has a nasty photoshopping problem.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interactive/2022/10/29/opinion/science-fraud-image-manipulation-photoshop.html

9. Stokel-Walker, C. (2022). Should I join Mastodon? A scientists’ guide to Twitter’s rival. Nature. doi: https://doi.org/10.1038/d41586-022-03668-7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