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글로벌 트렌드] 노벨상 학계 의견, 코로나19 연구자에 대한 위협, 무료 연구 액세스 정보 등!

이주현 | 2021년11월3일 | 조회수 1,196
[글로벌 트렌드] 노벨상 학계 의견, 코로나19 연구자에 대한 위협, 무료 연구 액세스 정보 등!

각국에 있는 저희 에디티지 인사이트 편집부는 매주 한번씩 온라인에 모여서 학계, 학술 출판과 관련한 새로운 뉴스와 자료를 공유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이 모임에서 다양한 해외 자료와 소식을 접하며 저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로벌 학술 자료와 소식을 한국 인사이트 연구자들과도 공유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국제 학술 출판의 트렌드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글로벌 학술 트렌드 요약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세계 학술 뉴스와 트렌드를 이 포스트로 한 눈에 살펴보세요.

'저명한' 저널은 더 다양한 연구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를 인용함으로써 더 정의로운 인용 정책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Less prestigious journals can contain more diverse research, by citing them we can shape a more just politics of citation, LSE (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2021. 10. 11.

연구자로서 우리는 대체로 ‘최고’의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거나 인용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덜 ‘저명한’ 저널이 더 다양성이 높은 연구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연구를 인용하는 것이 여러분의 연구 맥락을 더욱 확장할 수 있고, 보다 포괄적인 학술 출판 환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저널 선택과 투고 및 문헌 검색에 대한 선택지를 넓힐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해 보세요. 그리고 비영어권 연구자로서 연구 가시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제안을 살펴보세요.

연구자들은 남성 중심의 노벨 수상자에 실망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Researchers voice dismay at all-male science Nobels, Nature, 2021. 10. 08.

10월은 노벨상 발표의 달이기도 합니다. 세계의 주목 속에 발표된 2021 노벨상의 과학 분야 수상자 7명은 모두 남성이었습니다. 2020년 과학 수상자 8명 중 3명이 여성이었던 것을 비교하면, 다양성의 측면에서 실망스러운 결과라는 지적입니다. 매년 한국 역시 노벨상 수상자 배출에 관심을 쏟고 있는 가운데, 노벨상이 백인 남성으로 과도하게 대표된다는 사실과, 이러한 경향이 우리 사회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견의 가능성을 놓치게 만들 수 있음을 주목하는 기사입니다.

 

대중에 쉽게 노출된 코로나19 연구자들을 위협이나 괴롭힘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COVID scientists in the public eye need protection from threats, Nature, 2021. 10. 13.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평소보다 더 많은 과학자들이 처음으로 공개 영역에 진입했습니다. 매일 과학자들과 연구자들이 미디어에서 인터뷰를 하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조언을 하며, 소셜 미디어에 노출되었습니다. 네이처가 코로나19 관련 언론 노출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약 15%가 살해 위협을 받았고, 22%가 신체적 또는 성적 폭력의 위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대부분은 유럽과 미국의 연구자이나, 조사 결과는 대중에 노출된 연구자들에 대한 더 많은 지원, 보호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줍니다.

COP26 UN기후 회의 기간 (2021.10.31~11.12) 동안 Springer Nature의 기후 연구를 무료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pringer Nature launches COP26 climate research campaign, Springer Nature, 2021. 10. 26.

Springer Nature는 COP26으로 알려진 UN 기후 회의를 앞두고,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기후 연구 관련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영국 글래스고에서 13일간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 기간 동안, Springer Nature의 기후 관련 연구를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코로나19와 함께, 국제적인 관심과 해결의 노력이 필요한 기후 위기 관련 이슈에 연구적 관심이 있으셨다면, 이번 기회를 활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글로벌 학술 트렌드의 간략한 개요였습니다. 국제 학술 출판 현황을 파악하고, 여러분의 연구에 영감을 얻거나,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관점 또는 통찰을 발견할 수 있으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달에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