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로 인해 잠도 못 이루고 계시다니 정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아래의 답변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먼저 이 상황을 어떻게 했다면 처음부터 피할 수 있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 항상 이메일과 (해당되는 경우) 온라인 추적 시스템을 통해 원고 상태를 제대로 추적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놓쳤을 수도 있는 알림이나 경고가 전송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저널 A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살폈는지 점검합니다.
- 인내심을 가지세요! 일부 저널은 특히 데스크 거절이 아닌 경우, 저자에게 회신하는 데 한 달 이상 걸립니다. 다른 저널에 제출하기 전, 항상 첫 번째 저널에서 연구자 님의 논문이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음을 확인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하지만, 이 경우는 자매지를 추천하였습니다.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편집자에게 이를 명확히 하고 원고 철회를 요청하거나, 자매 저널보다 A 저널이 더 나은 선택이 되는 확실한 근거와 함께, 해당 저널에서의 투고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자매지 제출 제안을 받은 후, 연구자 님의 원고가 피어 리뷰를 거치게 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 저널 및/또는 B 저널에서 위험 신호가 발생하지 않도록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자 님의 상황은 비윤리적인 의도 없이 이중 또는 동시 투고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솔직하고 정직하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널 A에서의 투고를 계속 진행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가정하면 다음을 권장합니다.
- 즉시 B 저널 편집자에게 상황을 자세히 알립니다. 먼저, 원고 제출을 받아들인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세요. 즉, A 저널이 연구자 님의 논문을 거절했다고 생각했다고 말입니다 (자매지에 대한 투고를 추천했기 때문에). 논문에 대한 저널의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은 연구자 님의 실수를 편집자에게 인정하시기 바랍니다.
- 그러나 이제 상황을 알고, 저널 A로부터 피어 리뷰 피드백을 받았으므로 A 저널에서 투고를 계속 진행하고 저널 B에서 원고를 즉시 철회하고 싶다고 밝힙니다.
- B 저널 편집팀에 오류와 불필요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합니다.
- 동시/이중 투고를 할 의도가 없었음을 명확히 할 수도 있습니다. 원고 철회에 대한 연구자 님의 부주의와 무지로 실수를 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연구자 님은 원고가 거절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두 제출물 사이의 시간차로 증명할 수 있다.
- 어조가 매우 공손해야 함을 기억하세요!
- 일단 원고가 B 저널에서 공식적으로 철회되면 A 저널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구자 님의 원고가 수정 후 승인되어 성공적으로 출판되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접근은 저널 편집자들이 서로를 알고 있거나 또는 연구자 님을 알고 있거나 그 반대의 경우 등에 상관없이 권장되는 방식입니다. 연구자 님은 혼자가 아닙니다! 다른 연구자들도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있음을 기억하시고,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