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글로벌 트렌드] 연구자의 연봉 만족도, 논문 저자 성별과 인용도 연구, 피어 리뷰 기회 비용 등!

이주현 | 2021년11월30일 | 조회수 1,093
[글로벌 트렌드] 연구자의 연봉 만족도, 논문 저자 성별과 인용도 연구, 피어 리뷰 기회 비용 등!

지난 10월 글로벌 트렌드 뉴스에 이어 11월에도 세계 학계 곳곳에서 흥미로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네이처의 연구자 급여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노르웨이 대학에서 진행한 논문 저자 성별과 인용도 연구, 많은 연구자들이 자신의 노력과 시간을 투여하는 피어 리뷰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얼마일지 등! 11월의 글로벌 학술 트렌드 요약 기사로 전세계 연구자 및 학계의 소식과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보세요.

여성 연구자들은 사회 발전을 위한 연구에 더 자주 참여하며, 더 많이 읽히는 반면 덜 인용됩니다

Female researchers are more read and less cited because they more often engage in research for societal progress, LSE (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2021. 11. 15.

노르웨이 4대 대학의 27,000편의 논문 초록을 주의 깊게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관찰되었습니다. 1. 여성은 사회 발전을 위한 연구에 더 많이 참여하는 반면, 남성은 과학적 연구에 더 많이 참여합니다. 2. 여성을 주저자로 하는 연구는 훨씬 더 많이 읽히는 반면, 남성을 제1 저자로 하는 연구는 더 자주 인용됩니다.

정체된 급여는 연구자들의 경력 만족도를 가로막는 장애물입니다

Stagnating salaries present hurdles to career satisfaction, Nature, 2021. 11. 16.

네이처(Nature)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1년 연봉 및 만족도 조사에 대한 응답자 중 절반 미만이 자신의 경력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에는 연구자들의 59%가 2018년에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꼈지만, 올해는 47%만이 그렇게 답했습니다. 이는 광범위한 펀딩 부족과 치열한 일자리 경쟁, 세계적인 유행병의 시기에 연구자들이 느끼는 비관주의의 명백한 신호입니다.

10억 달러 기부, 피어 리뷰에 소요된 연구자들의 시간 비용 추정한다면?

A billion-dollar donation: estimating the cost of researchers’ time spent on peer review, Research Integrity and Peer Review, 2021.11.14.

해당 연구의 저자들은 2020년의 데이터를 연구하여 피어 리뷰 비용이 대략 얼마인지 알아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피어 리뷰에 “15,000년”에 해당하는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미국 기반의 리뷰어가 소비한 시간의 금전적 가치는 15억 달러, 중국 기반 리뷰어의 경우는 6억 달러에 해당합니다.

사기꾼들이 객원 편집자를 사칭하여 가짜 논문 출판

Scammers impersonate guest editors to get sham papers published, Nature, 2021. 11. 08.

사기꾼들이 과학자 또는 객원 편집자를 사칭한 것으로 밝혀진 후, 수백 건의 논문이 철회되고 있습니다. 엘스비어(Elsevier)는 현재 165편의 논문을 철회하고, 300여 편의 논문을 추가로 철회할 계획이며, Springer Nature는 한 저널의 특별호에 게재된 62편의 논문을 철회하고 있습니다. 출판사들읜 게스트 편집자 및 논문 승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검토 과정 및 시스템과 AI 도구 개발 등의 조치를 약속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학술 트렌드의 간략한 개요였습니다. 국제 학술 출판 현황을 파악하고, 여러분의 연구에 영감을 얻거나, 새롭게 적용할 있는 관점 또는 통찰을 발견할 있으셨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발견한 흥미로운 국제 학술 뉴스가 있다면, 아래의 코멘트 란을 통해 나누어 주세요!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