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자질은 적합한 단어의 사용입니다. 학자와 연구자들은 수준 높은 어휘를 구사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용어에 숙달하려면 수 년이 걸립니다. 그런데, 언어 사용의 문제에 있어 학자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어떤 분야의 특수한 용어가 아니라, 주제나 분야와 무관하게 학술 글쓰기 전반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에서 옵니다.
연구자들을 위한 사전 추천으로 옥스포드 학습자용 학술영어사전(Oxford Learner’s Dictionary of Academic English)은 '일반 학술' 용어라고 불리는 이런 단어들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사전은 과학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학술 연구에 종사하는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사전입니다. 학술적 집필에 사용하는 언어에 특히 면밀하게 주목하는 학생들의 특별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사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영어 사전은 포괄적인 사전 역할을 하며, 표제어가 35만개에 달합니다. 하지만 이 학술사전에 수록된 2만 2천개 표제어는 포괄적이라기보다는 선별적입니다. 표제어는 크게 네 개 영역, 즉 물리학, 생명과학, 사회과학, 인문학 분야에서 선정했습니다. 이 사전에는 전형적인 사전 항목들 외에도 '어떤 단어가 적합할까?', '유의어', '그래머 포인트', '랭귀지 뱅크' 등의 항목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단어가 적합할까?' 항목을 예로 들자면, generally-commonly, narrow-thin, principal-principle 등의 단어 쌍을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전은 단어 단위로 언어를 다루기 때문에, 아주 세부적인 수준의 단어까지 다루게 됩니다. 하지만 학술영어에서 중요한 것은 에세이, 초록, 문헌검토, 이메일 등 다양한 장르의 유창한 글쓰기입니다. 이 때문에, 이 사전에는 본문 외에 48페이지의 부록을 통해 '옥스포드 학술 글쓰기 교본(Oxford Academic Writing Tutor)'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교본의 부록으로 '옥스포드 iWriter' 라는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서비스는 모범 예시문, 글 구조 만들기 팁, 그리고 에세이 및 사례연구, 학위논문 등 다양한 글쓰기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이 같은 요소들로 인해, 이 사전은 영어 및 영어 교육 분야의 혁신과 모범사례에 수여하는 듀크 오브 에딘버러 영어도서상 2014년 최종 후보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온라인을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