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를 위한 글쓰기 그룹 세션
Shut Up & Write
- 일시: 2022. 09. 02. 금요일, 오후 3:00-4:15 KST
- 장소: 온라인 미팅
* 세션에 등록하시면, 메일로 참여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이곳을 클릭하고, 등록하세요. 원활한 세션 진행을 위해 참석 인원을 제한합니다. 초대장은 선착순으로 발송됩니다.
학위 논문, 저널 투고용 논문 작성 혹은 대학원 수업 글쓰기 과제 등을 위해 작업을 시작해야 하나요? 집중적으로 글을 쓰는 데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가요? 글쓰기 과제를 앞두고 늘 작업을 미루고 싶어하는 모습을 발견하셨나요? 이 질문 중 하나라도 “네”라고 답하셨다면, 이 세션은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글쓰기 작업을 시작하고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막바지까지 미루다가 마감 직전까지 달려가는 경우도 많지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이 문제, 함께 해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시간 분량의 집중적인 글쓰기 시간을 통해, 작업을 궤도에 올려 봅시다. 9월 2일 금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되는 Shut Up & Write 세션에 참여하세요! 세션에 참석하려면 여기를 클릭하고 등록하세요!
개념은 간단합니다. 효과적인 시간 관리 방법인 뽀모도르 기법을 활용하여, 온라인 화상 미팅에서 집중적으로 1시간 동안 글을 쓰는 시간을 가집니다.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참석자 소개, 목표 공유 – 10분
- 말하지 않고 집중적으로 글쓰기 – 25분
- 휴식 시간 - 5분
- 말하지 않고 집중적으로 글쓰기 – 25분
- 얼마나 목표를 달성했는지 공유하고, 글쓰기 팁 공유 – 10분
카페에서 함께 작업하는 것과 비슷하겠죠? 이 세션의 전략은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고, 하나의 작업, 글쓰기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메시지에 답하거나, SNS를 흘끔흘끔 들여다 보는 등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활동을 완전히 배제하고, 함께 글쓰기 작업에만 집중합니다.
세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집중적인 글쓰기를 위한 온라인 그룹 미팅에 참여합니다.
- 세션 시작 전에 글쓰기 목표를 공유합니다. (예. 200 단어 쓰기)
- 음소거를 하고 쓰기를 시작합니다.
- 25분 글쓰기 – 5분 휴식 – 25분 글쓰기 세션을 진행합니다.
- 세션이 끝나면 얼마나 목표 작업을 완료했는지 공유하고, 학술 글쓰기와 관련된 유용한 자료를 받습니다.
세션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은?
- 제 시간에 맞춰 참석합니다. 참석한 연구자들과 간단한 인사를 나눕니다.
- 가급적이면 비디오를 켜둡니다. 모두가 글쓰기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분명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사회자가 쓰기를 시작하라는 신호를 보내자마자, 첫 문장을 시작하는 데 10초 이상을 시간을 두지 마세요. 그냥 일단 시작하세요! 문법, 구두점, 인용 부호 등은 무시하고, 글을 써 나갑니다. 나중에 이 모든 것을 고칠 시간이 충분히 있습니다.
- 쓰는 동안 멈추지 마세요. 무언가가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다면, [이 부분은 확인 필요] 등과 같이 메모를 합니다. 그리고 계속 진행합니다. 때로는 빈 화면에 무엇이든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얼마든지 초안을 수정하고 다듬을 수 있습니다.
- 편집/교정하지 마세요! 우리는 모두 글을 쓰다가 되돌아가서 문장을 맵시있게 매만지는 일이 얼마나 유혹적인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유혹에 굴복하면, 글을 쓰는 흐름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 글쓰기 세션이 끝나고, 참석자들과 함께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얼마나 목표를 달성했는지, 어려움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하고 글쓰기 팁을 교환하며 미팅에 조금 더 머무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션 이후의 시간은 완전히 선택사항입니다.
흥미롭지 않은가요?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곳을 클릭하고, 세션에 등록해 보세요. 등록하신 메일로 참여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원활한 세션 진행을 위해 참석 인원을 제한합니다. 초대장은 선착순으로 발송됩니다! 그러면 연구자 여러분, 9월 2일 금요일 오후 3시, 함께 모여 즐겁게 글을 써 봅시다!
세션에 참석하려면 여기를 클릭하고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