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나 그 주변에 있는 이들은 연구자들이 얼마나 심한 스트레스 환경에 처해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실패의 경험, 지속적인 집중력, 연구비 지원, 개인적 삶과 연구 사이의 균형 같은 문제들을 늘 마주해야 하며,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밤을 지새우는 날이 많지요. 체계적 지원의 부재 역시 연구자들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특히 이미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문제가 더 심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셀프케어는 요즘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지만, 대부분은 그저 한 번쯤 해 보면 좋을 체크리스트 정도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충분히 물을 마시고, 운동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고… 이런 일들은 사실 자연스럽게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특히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삶의 요구가 과중하다면,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돌보는 일은 자꾸만 우선순위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이는 결국 여러분에게 큰 손실이 되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작은 스트레스와 불안의 경험이 쌓이고 여러분의 전반적인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할 입장이 아니거나, 원하는 종류의 도움을 찾을 수 없다면, 대안적인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을까요?
여기 여러분에게 추천드릴 6가지 종류의 셀프케어 앱 목록을 준비했습니다. 자신의 상태와 감정을 살피고 매일의 삶을 자신의 속도로 만들어가는 데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Habitica
이 작고 귀여운 앱은 RPG(롤 플레이 게임)처럼 디자인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고, 이 아바타를 여러분의 습관 형성 과정에 따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가입 시에 어떤 분야(일, 운동, 창조성 등)의 습관 형성에 집중하기를 원하는지 선택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여러분이 매일 완수해야 할 목록이 제시됩니다. 이 과제는 편집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처럼 아바타는 건강한 상태에서 시작하시만, 지속적으로 습관 실천을 하지 않으면 수치가 떨어집니다. 경험을 쌓고, 건강을 유지할수록 레벨이 높아지게 되고, 진행할수록 더 많은 숨겨진 기능을 풀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이 얻은 경험치로 게임 내의 특수 아이템(시간여행, 반려동물, 황금 등)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매일 글을 쓰거나, 더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거나, 사랑하는 이들과 더 시간을 보내는 등 매일의 일상에 대한 책임감을 북돋우고 싶다면, 이 매력적인 어플은 좋은 시작이 될 것입니다.
크기: 8.5 mb
사용 환경: 안드로이드, iOS
가격: 무료, 구독 가능
2. SuperBetter
슈퍼배터 역시 게임형 습관 형성 앱입니다. 여러분은 매일 ‘슈퍼배터 멀티비타민’을 복용하기 위해 파워업 세 번과 임무 완수, 악당과의 배틀을 하게 됩니다. 파워업은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신체적 회복력을 높여주는데, 예를 들면 “물 한 잔 마시기”는 신체적 회복력을, “자신을 안아주기”는 감정적 회복력을 높여줍니다. 왼쪽 하단 스크린에 여러분의 현재 레벨과 회복력이 표시됩니다. 매일 ‘슈퍼배터 멀티비타민’을 복용하면서 건강을 유지하고 게임을 즐겨보세요. 연구를 위한 시간뿐 아니라, 여러분이 즐기는 것, 배우고 싶은 새로운 취미나 기술을 위한 시간을 조화롭게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크기: 4 mb
사용 환경: 안드로이드, iOS
가격: 무료
3. Sanvello
연구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 셀프케어 앱을 찾기 시작했을 때, 저는 산벨로가 아주 많은 이들에게 추천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에디터 추천 목록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이 앱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궁금했던 저는 얼른 다운을 받았지요. 먼저, 여러분은 테마 화면(파도, 숲속 작은 개울 등)을 고르게 되고, 그 다음 “일상 즐기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등 집중하고 싶은 세 가지 분야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낼 특정 시간을 선택합니다. 시간을 고르면, 산벨로는 다음 날부터 해당 시간에 알림을 보냅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마음 기록과 우울과 불안 정도를 확인하는 설문 문항을 기반으로 특별히 큐레이팅된 목록과 제안 사항을 받을 수 있게 되지요.
큐레이션 목록에는 각 사용자의 특별한 기분과 상황에 따라 디자인된 추천 읽기 목록, 스포티파이 플레이리스트 등을 포함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다양한 소스를 찾고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크기: 48 mb
사용 환경: 안드로이드, iOS
가격: 무료, 구독 가능
4. Simple Habit
정기 구독자로서, 누구에게나 이 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앱은 정신 건강 이슈를 직접적으로 다루지는 않습니다. 대신 일상에 작은 변화를 만들고, 그 지속에 집중하도록 돕는 마음챙김을 목표로 합니다. 앱에는 100명이 넘는 강사와 테라피스트들의 명상 강좌 목록이 있으며, 매일 5분씩 명상을 실천할 수 있게 돕습니다.
프리미엄 사용자를 위한 SOS 옵션은 순간적인 공황장애, 우울, 불안 등의 SOS 상황에서 이용 가능한 짧은 명상 과정입니다. 이 외에도, 여행 중이나 짧은 휴식 시간 동안 명상을 실천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짧은 세션도 제공합니다. 논문 발표 전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연구 성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걱정이 된다면, 짧은 명상 세션을 한 번 따라 해 보세요.
크기: 248 mb
사용 환경: 안드로이드, iOS
가격: 무료, 구독 가능 (오프라인용 콘텐츠 다운로드 지원)
5. Stop, Breathe and Think
구글 스토어의 에디터 추천 앱 중 하나인 이 앱은 등록 절차 없이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이름처럼 멈춰서서 숨을 한번 쉬고 여러분의 마음챙김을 위한 짧은 음성 과정을 제공합니다(영어, 스페인어 지원). 또 셀프 명상 타이머를 통해, 사용자들이 명상이나 호흡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셀프케어의 한 방법으로 명상이나 호흡 등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이 앱은 기본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실행한다면, 일정 기간 동안 여러분의 상태를 추적하는 스티커도 얻을 수 있습니다.
크기: 12 mb
사용 환경: 안드로이드, iOS
가격: 무료, 구독 가능
6. The Safe Place
이 앱은 미국 흑인 커뮤니티 내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HowBlackDoesItFeel 프로젝트, 정신 건강 통계, 영감을 주는 인용문, 셀프 평가 문항, 영상 및 팟캐스트, 강자와 책 등의 섹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크기: 2.8 mb
사용 환경: 안드로이드, iOS
가격: 무료
자, 지금까지 여러분의 셀프케어를 도울 몇 가지 앱을 소개드렸습니다. 아마 연구에서 벗어나 자신에게만 집중할 충분한 시간이 없을 연구자 여러분들에게 이 앱들은 작은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앱보다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잠깐, 꼭 도움을 청하도록 하세요. 세상에는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좋은 삶을 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마음들이 모여서 이런 앱들이 만들어진 게 아닐까요?
늘 그렇듯, 저희는 연구 환경을 풍요롭게 만들 여러분의 의견에 귀기울이고 있습니다. 학계 내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저희와 나누고 싶다면, 진행 중인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그러면, 스스로를 잘 돌보고 건강하게 지내길 늘 기원하겠습니다.
참고: 이 목록은 제가 직접 앱을 사용해 보고, 그에 관한 리뷰와 글을 검토한 후 작성하였습니다. 홍보나 광고 목적이 아니며, 연구자 커뮤니티를 위한 셀프케어 앱 정보를 공유하기 위함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