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영국 최대 자금 제공처, 연구 현장 내 괴롭힘 문제에 적극 대응키로

이르판 사이드 | 2019년11월8일 | 조회수 3,429
영국 최대 자금 제공처, 연구 현장 내 괴롭힘 문제에 적극 대응키로

연구 독립체들의 연합체이자 영국내 최대 자금 제공처인 영국연구혁신기구(UK Research and Innovation, 이하 UKRI)’가 연구 현장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올해 초 UKRI가 런던 킹스 칼리지의 ‘여성 리더십을 위한 국제 기구’에 의뢰했던 증언 검토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는 1여년 동안 학계의 괴롭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 일했습니다.

아래는 성명문에서 발표한 주요 행동 지침입니다.

  • UKRI는 앞으로 연구 현장의 괴롭힘 문제를 예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와 조치가 마련된 지원자에 대해서만 자금을 제공할 것이다.
  • 지원자는 UKRI를 포함하여, 영국의 고용주 및 관리자를 위한 자문 위원회로 알려진 Acas(조정 중재 기구, Conciliation and Arbitration Service)의 자문 지침을 따라야 한다.
  • 평등법(Equality Act)의 요구에 부응하지 않는 지속적 증거가 있는 기관의 경우, UKRI는 영국 평등 기구인 ‘평등인권 위원회(EHRC, Equality and Human Rights Commission)’를 통한 시정 조치를 고려할 것이다.

이 목표가 효과를 발휘하도록 UKRI는3년 계획안을 가지고 후보 기관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연구 환경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한 조사 수행과 불만에 대한 시정 보고를 위한 자원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UKRI의 비전을 확장하기 위해, 경제 사회 연구위원회(ESRC, Economic and Social Research Council) 의장이자 UKRI의 평등∙다양성∙포용성 대변인, 제니퍼 루빈(Jennifer Rubi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괴롭힘 문제는 개인의 커리어와 경험을 고사시킵니다. 연구와 혁신을 위한 문화와 환경을 광범위하게 파괴시키지요. 영국의 주요 공공 자금 제공처로서, 건강한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저희의 위치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UKRI는 작년 4월, 안전하고 존중받는 연구 현장 조성을 위한 작업을 시작한 직후, 생어 연구소(Wellcome Sanger Institute) 소장 마이크 스트래튼(Sir Mike Stratton)의 괴롭힘 혐의를 작년 8월에 조사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대해, UKRI 의장 마크 월포트(Sir Mark Walport)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혐의가 인정될 경우, 자금 지원 제외나 재선정”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입장문에서 자금 철회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만, UKRI는 2020년 자금 지원 조건을 갱신하면서 기대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조치에 대해 공유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UKRI는 자금 지원 철회가 훌륭한 문화 변화나 결과를 가져다 줄지, 단순히 규정 준수에 그칠지 “여전히 미결된 문제이다”라는 검토 제안에 근거하여, 자금 지원 철회에 대한 결정을 미루기로 결론지었을지 모릅니다. 또한, 이러한 대처는 역설적이게도, 수 년 간 시간을 쏟은 지원금을 잃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연구자들이 불만 제기를 꺼릴 수 있습니다. 숙고에 대한 결정의 반응으로, 루빈은 타임즈 고등교육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약 자원 지금 철회가 증언에 대한 된다면, 저희는 분명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UKRI는 안전하고 존중받는 연구 공간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을 내딛었으며, 전세계적으로 따를 수 있는 선례를 만들었습니다.

괴롭힘 문제의 또 다른 결과는 각 개인들이 부정적이고 부적절하다는 감정을 이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적대적 환경과 결과적으로 연구 현장의 생산성 손실을 만들어냅니다.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안전하고 존중 받는 연구 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코멘트 란에 공유해 주세요.


연구 현장 내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전하고 싶다면, 행복과 스트레스 촉발 요인에 대한 설문에 참여해 주세요. 이는 연구자들의 정신 건강에 대한 국제적인 설문 조사입니다.

또한, 이 주제에 관해 공유하고 싶은 개인적인 스토리가 있다면, 당신의 연구, 삶, 스토리 섹션에 여러분의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

참고 자료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Please copy the above code and embed it onto your website to republi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