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들의 여정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울툴불퉁한 길 위에서 길고 어두운 터널 속을 홀로 운전하는 것 같은 기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바퀴를 돌 때면 빛이 나타나기를 바라지만, 눈앞에 길고 어두운 또 하나의 커브가 있다는 것만을 확인하게 되지요.어둠과 불확실함, 휘청거림 속에서도 함께 웃으며 서로의 경험을 나눌 누군가를 바란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6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연구자 그룹과 긴밀하게 일해 오면서 저는 여러분들의 다양한 어려움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반복적인 원고 거절과 실패로 자존감은 쉽게 흔들리고,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는 연구 시간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이 쌓여 갑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며 동기 부여를 잃기도 하지요.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들과 자신의 작업을 나누기 어려울 때 그 좌절감은 특히 고조됩니다.
연구자로서 이러한 감정과 경험에 익숙해져야만 하지요. 불안, 우울, 자기 의심, 실패, 거절, 불충분함, 무능함, 불확실함, 피로, 불면… 모두 혼자 헤쳐나가야 하는 고독한 현실처럼 보입니다.
이 여정을 함께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감정을 발산할 누군가를 바란 적이 없으신가요? 부드럽게 당신을 안심시키고, 자신의 이야기와 경험을 공유하고, 길을 제공해 줄 누군가 말입니다. 몇 번이고 연구자들의 메일과 질문, 이야기 속에서 이러한 고통과 무기력함, 안심하고 이야기할 수 있고 이해받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에 대한 바람을 읽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느날, 저 혼자서는 여러분의 고통을 모두 덜어주기가 어려울지 몰라도, 여러 연구자들을 연결할 수 있겠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여정과 과제, 이해를 나누고 구하고 싶은 하는 사람들 말입니다!
연구자의 목소리 – 당신의 목소리, 당신의 그룹, 당신을 위한 지지
그래서 이달 초에 몇 명의 동료들과 함께 페이스북에 연구자 지원 그룹 Researcher Voice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다른 연구자들과의 연결과 경험을 공유하는 데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만 참여하는 개인적인 그룹의 형태이지요. Researcher Voice 페이스북 그룹은 이렇게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지의 연구자들이 함께하는 강한 연대의 그룹이 되었지요. 여러분과 같은 많은 연구자들이 한데 모여서,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끼는 사적인 공간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이해받을 수 있는 곳, 다른 이들의 경험에서 배움을 얻고 터널에서 서로를 격려할 수 있는 곳, 그래서 자신이 혼자가 아님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지요.
저는 그룹에서 연구자들이 나누는 대화가 정말 좋아요. 연구자들은 자신의 걱정과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냅니다. 이 모임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가 위협 받고 모두의 삶이 하룻밤 사이에 바뀌는 어려운 시기에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연구자들이 그룹에서 각자의 우려를 표현하고 개인적인 어려움과 고투를 나누며 서로를 격려하는 방식이 놀라웠습니다. 정말 마음이 따뜻해지는 일이었지요. 여러분들을 위해 그룹에서 일어나고 있는 멋진 일들을 살짝 엿볼 수 있는 대화를 꼽아 보았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합니다.
Trice Willis 여러분과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만일 이 여정을 처음 접하신다면, 다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셀프케어는 선택이 아니라, 최우선 순위입니다
2. 연구를 위한 사고 과정을 선명해야 합니다 (…)
ㄴ Jayashree Rajagopalan 이 포스트를 보아서 정말 기뻐요. 우연히도 오늘 아주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었고, 다른 이들이 어떤 지혜를 전해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거든요. 공유해주신 글에 그 지혜가 가득하네요. 특히 ‘사고방식을 리셋하라'가 제일 좋아요. 아마 제일 힘든 일일 테지만요.
연구 과정에서의 도전과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연구에서 어떤 면이 제일 도전적이고 문제가 되나요?
ㄴKalonga Mwilinga 문헌 리뷰요… 저는 이게 다른 사람이 쓴 걸 잘라서 붙여넣기 하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잘못 생각했죠
ㄴDahlia Marie 제 관점을 좁히고 조정하는 일이 어려워요. 중요한 배경 자료를 모으다 보면 자주 토끼굴에 저를 몰아넣고 있는 것 같아요.
서로의 안전과 행복에 대해 염려합니다.
해외 거주 연구자들은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코로나19 사태 안에서 해외 거주 연구자 분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저도 해외에서 공부한 적이 있고, 그 고립감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시기는 의지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 없어 두려운 마음이 드시겠지요).
이 그룹에 해외 거주 연구자가 계신가요? 있으시다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얼마나 안전하다고 느끼시나요? 많은 대학들이 수업을 취소하고, 온라인 강의로 대체하였습니다. 학회가 취소되었다는 소식도 보았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받은 바가 있나요? 이런 상황에서는 강력한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상황은 어떠하신가요? 괜찮으신가요?
ㄴ Alyssa G Lobo 제 여동생은 호주 퀸스랜드 대학 실험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어제 동생이 말하길, 한 학생이 양성 결과를 받았다고 합니다. 동생이 메인 캠퍼스에서 일하지는 않지만 (...)
서로의 여정을 격려합니다.
Alyssa G Lobo 여러분이 공유해주신 인용구들을 보면서 우리 그룹 안에서 서로의 성공을 축하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서로의 성공을 축하해 봅시다, 크든 작든 말이죠! 축하해요 Saloni Kapur, 논문 한 챕터 수정을 끝내신 거, Ekwezuo Chukwudi 연구에 대한 동기부여와 흥미를 되찾으신 거 축하드려요, Mohammend A Moreb 논문 게재 정말 축하드리구요! 다른 분들도 이 멋진 성공을 축하해 주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성공 스토리도 나눠주시고요!
ㄴ Jayashree Rajagopalan 축하해요, 모두! 스스로를 잘 쓰다듬어 주세요. 여러분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 그리고 약간의 재미도 빼놓을 수 없죠!
ㄴ Sneha Kulkarni 꼭 아기처럼 안겨있네요, 너무 귀여워요!
ㄴ Dahlia Marie 이번 주말에 꽤 멋진 티타임을 가졌어요
이 그룹 안에서 연구자들이 서로에게 보내는 따뜻한 응원은 너무 감동적입니다. 이러한 동지애와 공동체 의식이 독소적인 연구 문화의 변화를 촉진하고, 보다 긍정적이며 협력하는 학계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여러분이 Researcher Voice 그룹의 일원이 되어 이 아름다운 대화들에 함께 참여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룹의 다른 연구자들은 여러분의 경험과 통찰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여러분의 문제를 이해하는 친구들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멤버 모두가 여러분과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으니까요.
Researcher Voice 그룹 멤버들이 성장하고 서로 유대감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하는 건 저로서는 정말 성취감 넘치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 그룹이 여러분의 목소리- Researcher Voice를 담아내고 만들어낼 수 있는 강력한 공동체로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페이스북에서 Researcher Voice 그룹에 가입하세요!
*섬네일 사진은 Unsplash사이트에서 제공하는 Dimitri Houtteman의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