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는 소셜 미디어(SNS)도 정보의 출처가 될 수 있습니다. SNS를 인용할 때는 다음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RL 주소 형식
- 개인 커뮤니케이션 형식
- 참고 목록 형식
이 세 가지 인용 방법을 간략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1. URL: SNS의 특정 컨텐츠가 아니라 SNS 사이트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에는 URL을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트위터의 특정 트윗이나 페이스북의 특정 게시물이 아니라,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언급하고자 한다면 괄호 안에 URL 만 넣어도 좋습니다.
예: “PLIS 의학 저널은 저널의 최신 정보를 포스팅하는 트위터 계정 (http://twitter.com/PLOSMedicine)을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2. 개인 커뮤니케이션: SNS의 컨텐츠에 독자들이 접근할 수 없을 시에는 personal communication의 형식으로 인용할 수 있습니다. 인용한 콘텐츠의 작성자가 세팅을 통해 콘텐츠 접근을 제한했거나, SNS상 개인 메시지의 형식으로 콘텐츠를 전달했을 시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 “G.I. Park (personnal communication, March 24, 2014) 은 현재의 일본의 교육 시스템에 분명한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3. 참고 목록: SNS 콘텐츠는 인용된 내용을 수록할 수 있을 시, 본문 내 인용과 더불어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APA 스타일, MLA 스타일의 SNS 인용 형식입니다.
Source | APA* | MLA |
트위터 | 성, 이름의 이니셜. [트위터 유저네임]. (연, 월 일). 트위터 내용을 넣습니다. [Tweet]. Retrieved from <주소를 넣습니다> | 성, 이름 (트위터 유저네임). “트위터 내용 전체를 넣습니다.” 포스팅 날짜, 시간. Tweet. |
페이스북 | 성, 이름의 이니셜. [페이스북 유저네임]. (연, 월 일). 포스팅의 내용 첫 40단어를 씁니다. [Facebook status update]. Retrieved from <주소를 넣습니다> | 성, 이름. “포스팅 제목을 씁니다.” Facebook. 포스팅 날짜. [접속 날짜. <주소를 넣습니다>] |
유튜브 | 성, 이름의 이니셜. [유튜브 유저네임]. (연, 월 일). 비디오의 제목을 씁니다. [Video file]. Retrieved from <주소를 넣습니다> | 성, 이름 (또는 유튜브 유저네임). “비디오 제목.” Online video. Youtube, 포스팅 날짜. Web. 접속 날짜 |
구글플러스 | 성, 이름의 이니셜. [구글플러스 유저네임]. (연, 월 일). 포스팅의 내용 첫 40단어를 씁니다. [Google+ post]. Retrieved from <주소를 넣습니다> | 성, 이름. “포스팅 제목을 씁니다.” Google+. 포스팅 날짜. [접속 날짜. <주소를 넣습니다>] |
*유저네임만 알 경우, [ ] 괄호를 빼고 작성합니다.
Submit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