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학술 전문 에디터들이 연구자들이 논문작성과 투고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에 대해 답하는 [에디터와 함께하는 Q&A 시리즈], 신경과학 분야 에디터 니아의 답변을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연구를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고민해 본 적 있으신가요? 연구를 홍보하기 위해선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연구의 영향을 극대화하는 방법 등, 많은 연구자 분들이 조금씩은 이런 고민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연구가 적절한 청중에게 전달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논문이 그에 걸맞은 가시성을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소셜 미디어는 좋은 수단입니다.
연구자들을 위한 소셜 미디어의 인기와 중요성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에디티지 신경과학분야 에디터가 연구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소개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연구를 공유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팁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트위터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학자들이나 연구자들과 연결될 수 있는 연구자들의 훌륭한 자원입니다. 간결한 트윗을 작성하고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연구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자들이 여러분이 트윗에 이용한 해시태그를 검색하다가 연구에 흥미를 갖고 기사를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모르는 일이죠. 화제가 되는 주제라면 언제든 자연스럽게 소셜미디어에서 더 주목받게 되니까요. 따라서, 연구가 더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짧은 트윗과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드인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포스팅하는 것도 동료 학자들이 여러분의 최신 연구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연구자들에게 또 다른 훌륭한 자원은 ResearchGate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와 플랫폼에서 연구 가시성을 높이는 핵심입니다.
더 읽을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