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목표 저널을 이미 선택했다면 저자 가이드라인을 읽어보고 저널에서 권장하는 사내 기준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직 목표 저널을 정하지 못했다면 논문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논문 작성 양식인 MLA 스타일이나 APA 스타일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논문 양식을 결정하는 건 쉽지 않은 일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논문원고가 깔끔하고 전문적인 모양새를 띠게 해줄 수 있는 일반적인 원고 작성 양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원고 전체에 사용하는 폰트를 한 가지로 통일하십시오. 다양한 스타일의 폰트를 뒤섞어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언제나 깔끔하고 가독성 있는 폰트를 사용하십시오. Times New Roman 12pt를 권장합니다.
- 본문의 행간에는 더블스페이스를 사용하십시오.
- 흰 바탕에 깔끔한 검은색 폰트로 작성하십시오.
- 텍스트는 왼쪽 정렬이어야 합니다.
- 사방에 1인치의 여백을 두십시오.
- 마침표 등 문장 부호 뒤에는 띄어쓰기를 한 번만 하십시오.
- 단락의 첫 줄은 왼쪽으로부터 1/2인치 들여쓰기 하십시오. 들여쓰기에는 탭(tab) 키를 사용합니다. 단락 사이에 공백을 두지 마십시오.
- 머리말에는 본인의 성(姓)을 넣고, 쪽수는 오른쪽 위에 넣으십시오.
자세한 APA 스타일 및 MLA 스타일은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